[법률칼럼] 사고 후 치료는 누가 부담하나요?

상대방 운전자가 명백한 사고의 원인이더라도 일반적으로는 의료비가 발생함에 따라 당사자가 의료비를 우선 책임져야 합니다. 물론 치료가 끝난 후에 받는 합의금에 의료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 내신 의료비를 돌려받으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합의가 이루어져서 합의금을 받기 전에는 본인이 의료비를 책임지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의료비를 감당해야 할까요? 대표적으로 총 4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메드페이 (Medpay 또는 Medical Payment)

일부 운전자는 본인 자동차 보험에 의료비 지급 보험[통칭 메드페이(MedPay)]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급액은 $1,000부터 $10,000 이상일 수 있습니다.
메드페이를 통해 보험정책 한도까지 발생되는 의료비가 보장됩니다. 한도를 넘는 나머지 비용은 개인 부담입니다. 예를 들어 메드페이가 $5,000이고 카이로프랙틱 비용이 $6,000이면 나머지 $1,000을 지불해야 합니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메드페이를 사용하셨다면, 나중에 합의금을 받으셨을 때 본인 자동차 보험사 측에서 상환금을 청구할 것입니다. 즉, $5,000의 메드페이를 사용하셨다면, $5,000을 돌려달라고 연락이 올 것입니다. 이 경우, $5,000을 다 돌려주지 않고 협상을 통해서 일부만 돌려줄 수 있습니다. 실력이 좋은 변호사는 성공적인 협상을 통해 Reimbursement Waiver를 받아내기도 합니다. 결국 전체 합의금이 $5,000 더 높아진 셈이 되는 것이지요.

2. 의료보험 (사보험, Medi-Cal, Medicare)

의료보험은 보험정책에 따라 의료비가 보장되므로 의료보험이 있다면 보험 사용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모든 co-pay나 deductible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메드페이와 마찬가지로 의료보험 제공자는 보험가입자가 합의 후 의료비를 배상받을 경우 상환금을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Kaiser 보험을 통해 치료를 받으셨고, Kaiser 보험에서 총 $10,000의 의료비를 가입자 대신 지급했다면 나중에 합의금을 받으셨을 때 Kaiser에서 일정 금액을 돌려달라고 할 것입니다. 이때, 변호사가 Kaiser 보험과 협상해서 상환 금액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3. Lien을 이용한 치료

의료보험이나 메드페이가 없는 경우 병원 측과 지불 조건을 협의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합의금을 받을 때까지 지불을 보류할 수 있는 유치권(Lien)을 받고 치료를 하는 의료서비스 제공자도 많이 있습니다. 상해 로펌에서 클라이언트와 병원을 연결해 드릴 것입니다. 저희 로펌은 북가주에서 750군데가 넘는 병원(카이로프랙터, 의사, 이미징센터 등등)과 연결되어 있음으로 보험이나 메드페이가 없으시더라고 마음 편히 필요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본인 부담

마지막으로는 본인이 치료비를 우선 지불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금이나 카드로 지불하시고 의료비에 대한 증거를 보험회사에 제출하면 합의금을 통해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잘못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나셨다면, 솔루션 나우 로펌으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변호사가 직접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408-256-2871(English) 408-724-0818 (한국어).

오지민 (Jimin Oh)
솔루션 나우 법률사무소 변호사
Solution Now Law Fi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