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칼럼] 집에서 배우는 코딩

이번 호에는 집에서 무료로 누구나 코딩 배울 수 있는 사이트와 앱을 소개합니다. 어른이나 어린이 모두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어서, 자기 개발이나 교육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입니다.

코드카데미( https://www.codecademy.com)

코드카데미는 웹 개발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강의와 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자바, 리액트, HTML, 파이썬, 루비 등의 여러 가지 언어를 배울 수 있으며, 익숙하지 못한 개념들을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강의는 동영상 강의와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직접 코드를 입력하면서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코드아카데미는 무료 강의와 유료 강의가 있으며, 강의 내에서 유료 회원만 들어갈 수 있는 강의 콘텐츠가 있습니다.

W3School (https://www.w3schools.com)

Html, 자바,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PHP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게 따라 하면서, 독학으로 배우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강의가 아닌 독학생들을 위한 사이트이므로, 강의위주의 교육보다 직접 시연해보면서 배우고 싶다면 좋은 사이트입니다. 배우고 싶은 언어를 클릭하여 바로 시작되고, 튜토리얼을 통해 바로 따라 할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How To 섹션을 참조하여, 로그인 양식 생성, 소셜 미디어 버튼 삽입, 표시 표시기 등 특정 사항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퀴즈를 풀고 코딩 연습을 완료하여 배운 것을 테스트 할 수도 있습니다.

Code.org (https://code.org)

이 사이트는 초등학생들도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비영리단체가 만든 학생들을 위한 코딩 교육 사이트입니다. 지루할 수 있는 코딩교육을,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스타워즈, 마인크래프트, 겨울왕국 등 다양한 콘셉트를 이용해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춰서 교육해줍니다. Grade K-5, Grade 6-12, Beyond K-12 등 학생 연령대별로 눈높이에 맞는 코딩 교육 과정이 제공됩니다. 교육 내용을 한국어로 제공하고, 누구나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학생들과 학부모가 집에서 함께할 수 있습니다.

서기화
IT 칼럼니스트
Real Estate Professiona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