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Local News

한인회.정치력 신장위원회, 주민발의안 설명회 개최

실리콘밸리 한인회(회장 박승남)와 한인정치력신장위원회(회장 신민호)가 주최·주관한 '선거 및 발의안 설명회'가 지난 17일(토) 오후 2시에 한인회관에서 열렸다. 신민호 회장은 "민주당, 공화당 등의 정당이나 정파와 관계없이 한인사회에 도움이 되고, 정치력 신장을 독려하기 위한 설명회를 준비했다"고 말하고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한인회에 문의하고, 투표는 검은색 펜을 이용해 마킹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SF 위안부기림비 3주년, 서울 위안부기림비 1주년

샌프란시스코 위안부 기림비 3주년 및 서울 남산 자매 기림비 1주년 기념행사가 지난 3일 오전 11시 위안부 기림비가 설치된 샌프란시스코 세인트 메리 스퀘어 광장에서 김진덕.정경식재단(대표 김한일, 이사장 김순란) 주최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안전을 고려해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 두기, 지정석 제공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최소한의 인원만이 현장 기념식에 참석했다.

재미한국학교 북가주 협의회, 인종학개정 청원서 제출 동참

재미한국학교 북가주 협의회(회장 황희연)에서는 2016 년 제리 브라운 주지사의 서명으로 시작되어 가주 교육부가 현재 추진 중인 고교 필수 과목 Ethnic Studies Curriculum (민족학 혹은 인종학 교육과정)에 미주 한인 역사를 넣을 수 있도록 청원에 동참하는 내용을 소속 한국학교에 발송하였다.

오만철 화백 총영사관에서 전시회 개최

오만철 작가의 작품들이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에서 전시하고 있다. '2020 K-Exhibition' 한국주간을 맞아 SF총영사관과 아트플러스 갤러리(관장 에스더 김)가 함께 주최하는 이번 전시회는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총영사관 전시실에서 일반인들에게 공개한다. 오만철 화백은 백자 도판에 그림을 그린 뒤 다시 구워내는 방식으로 독자적인 '도자회화'라는 장르는 만들었고 그의 작품들은 유럽과 일본등에 전시하여 높은 호응을 얻음으로써 한국 미술의 위상을 높히고 있다.

코윈, '여성 리더 및 차세대 역량 강화' 세미나

SF코윈(회장 박성희)은 12일 '여성 리더 및 차세대 역량 강화' 세미나 시리즈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날 세미나의 강사는 이상백 전 벡텔 부사장으로 코비드-19이 부른 뉴 노멀 시대에 기대되는 여성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주제로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 경제, 교육 등의 변화로 재택근무, 대학입시제도, 비대면 모임, 소비문화에 대해 강의했다.

구글, 산호세 다리돈역 캠퍼스 개발 청사진 공개

구글 빌리지는 최대 25,000명의 구글 직원을 수용하는 730만 평방피트의 사무실, 4,000채의 주택(25%는 저소득층에게 제공), 상점, 레스토랑, 호텔과 10개의 공원, 문화 공간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건설된다. 또한 산호세 최대의 교통 중심지로 자리 잡을 디리돈 역을 중심으로 건물 사이에 녹지를 조성하고 사무실과 상업지구를 연결함으로서 실용성과 괘적한 환경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모기지금리 올들어 10번째 사상 최저기록 세워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택 시장을 뜨겁게 달구게 하고 있는 미국 모기지 금리가 또다시 사상 최저를 기록했다. 올들어서만 벌써 10번째 사상 최저 모기기 기록을 깨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초저금리의 모기지 덕에 미국 주택시장 회복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30년만기 고정 이자율 모기지 금리는 15일 2.81% 로 하락했다.

남중대씨, 유튜브에서 실리콘밸리 제비TV방송 시작

연극배우, 방송인출신 남중대 전 실리콘밸리 한인회장이 유튜브 채널에서 실리콘밸리 제비TV방송을 시작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남 회장은 실리콘밸리 한인 동포사회의 소식과 잊혀 가고 있는 그 시절 그 얘기, 아름다운 시와 수필을 낭송하는 프로그램으로 재미있게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유튜브(YouTube)에서 '실리콘밸리 제비 TV방송'으로 들어가면 시청 할 수 있다.

박은주 문화재단 회장 대통령 표창

박은주 문화재단 회장이 제14회 세계한인의 날 유공 정부포상자로 최종 확정 됬다.외교부는 북가주 지역에선 박은주 박은주 문화재단 회장과 오소희 한인커뮤니티 재단 대표이사가 각각 선정 되었다고 발표했다. 대통령 표창자 박은주 문화재단 회장은 지난 30년여 한인사회에서 한국어 증진을 위하여 롸이더스 그룹과 육아일기 등 다양항 문화 관련 활동을 해왔으며 최근 샌프란시스코 신사임당 재단을 설립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오소희 한인커뮤니티 재단 대표이사가 선정됬다.

김진덕.정경식재단, 독일 위안부 철거 반대 서한 발송

김진덕.정경식재단(대표 김한일, 이사장 김순란)은 독일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반대하는 서한을 헤이코 마스(Heiko Maas) 독일 외무장관, 마이클 뮬러 베를린 시장, 스테픈 본 카셀 미테구 구청장, 헬지 레더스 베를린 시 문화예술 책임자에게 전달했다. 이번 서한은 김진덕.정경식재단 주도 아래 미주한인회총연합회, 미주한인회장협회, SF한인회를 비롯한 베이지역 한인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코윈) SF지회 등 미주 한인들을 대표하는 다수의 단체들이 참여했다.

박준용 총영사 이임 기자간담회...지난 3년 회고

11월 하순에 한국으로 귀임할 예정인 박준용 SF총영사가 27일 산호세 산장식당 연회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3년간의 임기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총영사는 이 자리에서 "지난 3년간을 돌이켜보면 나름대로 열심히 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다"면서 "한인사회 권익신장, 민원영사 부분은 동포사회의 지지와 협조로 많은 성과가 있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