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WHAT IS OVERDENTURE

오늘은 임플란트 틀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틀니란 임플란트를 2~6개 정도 식립하여 틀니를 착탈할 수 있도록 하는 틀니 방법이며, 전체를 임플란트로 식립할 때의 부담감을 해소하면서 기존 틀니의 불편감을 개선해주는 장치입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종류에 따라 탈부착식과 고정식이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본인에게 적합한 시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틀니 정말 편안한가요?

전체 틀니와 같은 경우에는 단순히 잇몸에 얹혀져서 사용되기 때문에 고정력과 저작력이 약해 치아의 기능을 제대로 해내기에 부족함이 있었지만,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가 지지대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치아의 기능을 모두 해낼 수 있으며 사용감 역시 편안합니다.

-틀니를 사용하다가 임플란트 틀니를 해도 되나요?

틀니를 사용하시다가 임플란트 틀니를 하셔도 됩니다. 장기간 사용한 틀니 때문에 잇몸이 흡수된 경우 잇몸뼈 이식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임플란트 틀니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 틀니의 사용으로 인해 잇몸에 자주 상처가 나고 아픈 경우, 편안하지 않은 사용감 때문에 식생활이 부담되시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틀니를 시술하시는 것이 적합합니다.

-임플란트 식립시 많이 아픈가요?

사람마다 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지만 수술 시, 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마취가 풀린 후부터 통증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으나 처방된 약을 복용하시고 차가운 얼음찜질로 붓기와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을 잘 지키신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최유진
LG엘리트치과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