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임플란트시술에 대해 궁금하세요?

안녕하세요, 새롭게 치의학 칼럼을 쓰게된 치과의사 최유진입니다. 이번 호에는 많은 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는 치과 임플란트시술에 관한 궁금증을 Q & A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임플란트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A. 간단히 말씀 드리면 본래 자신의 치아가 다시 생겼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물론 금속구조물이므로 충치는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닦기를 소홀히 하거나 너무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 음식을 많이 먹거나 이 갈이 등의 습관이 있을 경우는 풍치가 생긴 치아처럼 임플란트 주변 잇몸 뼈가 녹아 내리면서 빠질 수도 있습니다. 관리를 잘 하실 경우 임플란트의 수명은 영구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 임플란트 상부에 올라가는 보철물(치아부분)은 소모품의 개념입니다. 닳거나 깨지면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물론 이런 경우 하부에 있는 임플란트는 그대로 두게 됩니다.

Q. 임플란트 수술의 성공률은 얼마나 되나요?
A. 요즘은 임플란트의 표면처리가 많이 개선되어 출시되는 거의 모든 회사의 제품이 95% 이상의 성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믿을만한 회사의 제품을 시술 받으신다면 실패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며, 만에 하나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재수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연치과 네트워크는 국제적으로 공인 받은 외산 임플란트를 시술하고 있으며 가격적인 면 때문에 사용 되어지는 국산 임플란트도 현재 출시된 제품 중 가장 오랜 데이터를 갖고 있는 회사의 제품을 시술하고 있습니다.

Q. 임플란트 수술 과정은 많이 아픈가요?
A. 수술은 국소마취 하에서 진행이 되며 마취가 된 후에는 약간의 진동을 느끼실 뿐 별다른 통증은 느끼실 수 없습니다. 마취가 풀리면 수술부위가 부어 오르며 2-3일간 얼얼한 정도의 통증이 지속되지만 미리 처방해 드린 약을 드시면 일상생활을 하시는데에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Q. 수술 후 담배와 술은 끊어야 하나요?
A.여러가지 의견들이 많지만 최소 수술 전, 후 1주일간은 술, 담배를 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술 초기에는 알코올과 고열의 담배연기는 상처부위의 치유를 지연시키고 세균감염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Q. 당뇨환자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나요?
A. 혈당이 잘 조절되고 있으신 분이라면 임플란트 수술을 받으시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고혈압, 심장질환 등이 있으신 분도 약물로 조절이 잘 되는 경우라면 다니시는 내과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 후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하기 힘든 경우의 전신질환으로는 최근에 심근경색이 있으셨던 경우, 면역결핍증, 진행중인 암환자, 혈우병, 백혈병 등의 심각한 혈액질환 등이 있습니다. 자가골(환자분 본인의 뼈)과 인공 뼈 이식술을 통해 대부분의 경우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합니다. 단 치유기간은 보통의 경우보다 3-4개월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최유진
치과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