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칼럼] 미국 미술 대학 진학을 위한 포트폴리오

미대 입시 준비 마무리를 할 때가 되었습니다. 미술 대학에 진학하려고 한다면 어떤 종류의 대학에 갈 것인지를 미리 찾아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은 종합대학 안에 있는 미술학과와 미술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대학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종합대학에 속한 미술 대학을 지원할 때와 전문적인 미술 대학을 지원할 때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미술 전문 대학들은 SAT 점수나 ACT 점수를 보기보다는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미술적인 재능이 있으면 입학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미대에 진학하기로 결정을 내렸다면 될 수 있으면 일찍 포트폴리오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 입시에 필요한 작품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적게는 8점에서 많게는 20점을 요구합니다. 평균적으로 제작할 포트폴리오는 15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정도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려면 11학년 초반 전과 후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미술대학 심사 기준에서 75% 이상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포트폴리오가 우수할 때는 전액 장학금을 받기도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입학뿐만 아니라 장학금 혜택도 좌우합니다. 입학 사정관은 포트폴리오를 통해 진학 학생의 재능과 노력과 독특한 창조력을 우선해서 봅니다. 그것에 더하여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그 학생이 미술을 시작하게 된 동기와 삶의 경험과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놓고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미술 대학을 진학할 때 에세이도 중요합니다. 왜 미대에 진학하려고 하는지 어떤 예술가나 어떤 미술 영역에 관심이 있는지 나는 어떤 꿈과 생각을 하고 살아가는지를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터뷰를 하는 경우에는 에세이의 내용이 인터뷰의 내용과 달라서는 안 됩니다. 안 그럴 것 같지만 많은 학생이 이런 부분에서 실수 합니다.

대학마다 요구하는 포트폴리오의 형식은 조금씩 다르지만 좋은 포트폴리오는 어느 대학이나 높게 평가합니다. 미대들은 보통 독특한 주제로 연작을 하는 것을 높게 평가하지만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때 자화상과 정물화와 풍경화 같은 기본적인 표현 기술도 요구합니다. 전공을 정하지 않고 포트폴리오를 제공해도 되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전공을 정했을 때는 그 전공에 맞는 작품이 적어도 3점 이상은 있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를 제출한다 하더라도 다른 전공처럼 학교 내신으로 분리되는 GPA와 대학 진학을 위한 SAT나 ACT 점수와 에세이 그리고 추천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5년 미만 거주한 유학생일 경우에는 토플 시험 점수로 대신하는 때도 있습니다. 미대를 진학 할때 일반적으로 추천서는 학교 미술 교사나 카운슬러에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하는 학생의 작품과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과 정신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덧붙여서 미대를 진학할 때도 일반 대학을 진학과 같이 연방 무료 학자금 지원서(FAFSA)를 마감일 전에 미리 접수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미술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만족할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상담 전화 669. 222. 0203 이메일 harooah@gmail.com

Paul A. Lee
아르니온 갤러리 큐레이터
아르니온 미술학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