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장부의 기능과 생리 현상

개인의 순결한 양심외에 건강은 인간의 가장 큰 자산이다. 끈기와 습관이 건강을 변화시키며, 사람의 정신은 육체의 힘을 능가하며 용기는 폐기가 받쳐준다. 정신의 유약함은 육체의 허약함보다 더 많은 것을 훼손시킨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도 정신이 유약하면 죽은 사람처럼 살고 무위속에 인생을 살아가며 도전정신 없이 지배받는 삶을 살수도 있다. 우리에게 즐거움을 선사 하는 스포츠에서 배워야 할 것은, 체력도 중요하지만 강한 정신력을 통해 우승할 수 있는 조건이 없는 상황을 역전 시키고 승리할 수 있었던 팀에서 정신력의 승리를 볼 수 있다. 실패하는 경기를 통해서 우리는 체력과 실력의 차이보다 정신력의 약함을 볼 때가 있다. 그러나 노력하지 않으면 오늘의 승자가 다음에 패자로, 오늘 패자가 끈기있게 노력하여 승리하는 장면은 스포츠에서 일어나는 것만 아니고 일상에서 삶의 역사를 고스란히 볼 수 있다. 뛰어난 챔피언도 실패의 쓴맛을 보았고 성공한 기업가도 실패의 벽을 끈기와 도전 정신으로 일어섰다는 사실을 기억할 때 혹 실패 하였다고 해서 너무 실망 할 필요는 없지만 도전정신은 있어야 한다. 그 도전하는 용기가 폐기라고 하는데 그 폐기는 호흡에서 나오며 호흡을 잘 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장기 중 신장이 건강해야 들어 마시는 숨을 주장하여 산소 공급이 넉넉하여 더 많은 산소 공급으로 혈액 속에 산소가 충만하게 된다.

또한 내보낼 즉 일산화탄소를 내보내는 힘은 폐가 주도하므로 폐기가 약하면 한숨을 자주 쉬게 되며 용기가 없을 때 자포자기 하는 사람이 한숨을 내쉰다. 끈기있는 사람이 되기위해서 폐기를 강하게 하라. 폐의 주 기능은 혈액순환 담당 인체 사이 02- Co2 교체과정. 즉 폐의 모세혈관 사이 깨스교환 폐포 기체 교환이 이루어 진다. 결정적인 가스 유동을 수행하는 동력 대기압이 폐 내압보다 클때 가스로 폐기압이 폐 내압보다 낮을 때는 대기로 유출된다. 대기압의 압력은 760mmhg, 폐내 압력은 흡기시 757mmhg, 호기시 폐내압은 763mmhg 로가스 교환의 원리다. 가스의 농도가 높은데서 낮은데로 향한다. 호흡운동은 폐 환기의 원동력이다. 호흡의 중요 근육은 횡경막 외 늑간극 보조 흡식근, 흉세 유돌근, 전거근, 배근 등은 호기운동 횡경막 이완 외늑간 이완, 흉곽 축소, 흉각 용적이 줄어든다. 폐 탄성 수축 폐 용적이 내려가고 폐 내압 대기 가스는 폐로부터 외계로 배출되며 내 늑간근의 흡기 운동흉곽과 확대 폐의 용적이 늘어나고 폐 내압이 떨어진다.

호흡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1,감정적인 요인 2,심폐기능 등 다른 기관이 효과적으로 움직일수 있는 능력 3,유연성 등 신장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요소 로서 운동의 효율성 증진과 상해 예방 등에 중요하다. 위의 모든 내용의 원천은 산소공급 즉 호흡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그러므로 이 호흡을 통해서 생기를 얻고 장부를 지킬 수 있는 용기힘을 폐에서 기른다. 사람은 서 있으면 폐활량이 커지고 누우면 폐 활량이 작아 진다. 그러므로 오래 누워 있으면 폐 기능은 약해지고 폐기없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운동으로는 발뒷굽 들고 앞굽으로 제자리 달리기 20초씩 3번, 줄넘기 3분, 만세 3창하듯이 10회 뒷짐지고 허리뒤로 많이 넘기는 연습, 항상 가슴펴고 배는 끌어 올리고 걷는 훈련, 손목 굽혔다 펴기가 좋다. 육류는 닭고기, 채소는 도라지, 파, 당근이 좋으며, 과일은 배, 복숭아, 수박 등이 좋다.

황종연
기무도 창시자
기무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