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왜 소아교정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소아교정이란?

만 4살 ~ 10세 정도 나이에 받는 교정치료를 소아교정이라고 부릅니다. 어 린이 성장과정에서 주걱턱이나 부정교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경우나 이미 발생한 경우 소아교정치료를 받습니다. 따라서 예방교정, 차단 교정이라고도 하죠. 소아교정에 대해 자주 받는 질문 중 "교정치료는 성인이 되어서 받아도 될 텐데 왜 굳이 소아교정을 받아야 하는가?'"가 있답니다.

소아교정의 특징!!

어른이 되어 받는 성인교정은 성장이 이미 멈춰 치료의 한계가 확실합니다. 때문에 그 한계가 허용하 는 한 에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성장 중에 있는 소아는 성인의 한계를 넘은 치료가 가능할 수 있지요. 그렇다고 소아교정이 간단하거나 쉽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간단한 경우의 어린이는 비교적 간단히 치료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상당히 복잡한 치료 과정이 요구됩니다. 소아의 치아나 턱뼈의 성장은 예상한 대로 일어날 수도 있지만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교정은 주기적 관찰이 필요하며 아이의 성장 과정에 따라 필요하다면 치료 계획을 수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소아교정, 꼭 받아야 하는가?

문제점을 예방해주고 차단하는 소아교정이지만 꼭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받으면 문제가 개선되어 좋을 수도 있으나, 꼭 받지 않고 성인이 되어 발치교정이나 치아삭제, 미니스크류 등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많지요. 소아교정, 받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으나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 필요 여부는 부모님도 정확한 판단이 어려우니 늦어도 앞니 영구치가 나오는 7살쯤에는 치과에 방문해 정확한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폴김
교정치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