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어떻게 치아를 움직이는 건가요? 치아교정의 원리!

보다 나은 교합으로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자연스러운 얼굴형과 자신 있는 미소를 만드는 치아교정. 많은 분들이 치아교정에 큰 관심을 보이지만, 혹시 어떻게 치아의 교합을 바꾸는 건지, 무슨 원리로 치아를 움직이는 건지 궁금하진 않으신가요? 오늘 이 시간에는 알아두면 분명 쓸모 있는 치아 교정 원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치아교정은 세포 반응을 이용한 치료!

치아 한 개가 움직이면서 치아를 둘러싸던 뼈는 세포에 의해 녹아 사라지고 반대쪽에서는 세포에 의해 새로운 뼈가 생성됩니다. 즉 뼈세포들이 뼈를 녹이고 새로이 만들고 하면서 치아를 이동시키는 것이죠. 치아교정치료는 이러한 세포의 대사를 이용한 생물학적 치료로, 뼈세포들이 뼈 모양을 바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송곳니가 덧니인 경우

윗니를 모두 배열할 자리가 부족해 덧니인 송곳니를 배열하기 위해 송곳니의 뒤쪽에서 양쪽 각각 한 개씩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했습니다. 발치한 공간에는 송곳니를 배열하고 남은 공간은 앞니를 뒤쪽으로 당겨 폐쇄하였습니다.

치아가 돌출된 경우

돌출된 앞니를 뒤로 집어넣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송곳니 뒤쪽의 치아를 발치해 공간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 앞니를 뒤쪽으로 넣어 치료합니다. 치아교정이 그렇게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이유도 바로 세포의 활동 때문입니다. 뼈의 세포들이 치아를 움직이는 시간을 고려해 치아교정 중 병원에는 보통 4~6주에 한번 꼴로 내원하게 되지요.

세포의 반응을 이용하는 치아교정은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든 가능합니다만,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 아무래도 세포 활성화가 높은 아이들에 비해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지게 됩니다.

폴김
교정치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