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ING, 즐거운 여름방학, 캠핑 가기 좋은 날

바야흐로 본격적인 캠핑 시즌, 여름 방학이 찾아왔다. '최소의 지출에 최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휴가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를 묻는다면 미국인들은 서슴없이 캠핑을 외칠 것이다.

미국 사람들의 교육 지침 속에는 아이들이 흙을 밟고, 자연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 이와 함께 아이들에게 독립성과 가족애를 동시에 심어주는 교육적 가치로도 캠핑을 선택하고 있다.

가족들과 함께 천혜의 자연을 즐기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한 탁월한 방법! 캠핑 가기 좋은 날을 위한 다양한 캠핑 정보들을 미리 알아보자.

1. 어디로 가야할까?

미국의 캠핑그라운드는 크게 국립공원, 주립공원, 내셔널 포레스트, 사설 캠프장, 그리고 육군 공병대가 건설한 캠프그라운드를 가장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국립공원이나 주립공원의 캠핑장은 사람이 많고, 입장료도 있지만, 화장실과 샤워장등을 갖추고 있고, 바비큐 시설도 되어 있어 좀 더 편리하고 깨끗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이 놀기에 적합하고, 환경이 좋아 가족들이 많이 찾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날 캠핑을 원할 경우 미리 예약할 수 있도록 한다. 캠핑에 익숙한 매니아들은 긴 시간의 하이킹으로 도달 할 수 있는 깊은 산악지역의 캠핑장도 많이 찾는다. 편의시설이 많지 않아 불편할 수 있지만, 인파가 몰리지 않고, 숨겨진 아름다운 자연을 더 깊게 만끽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함께 가는 사람들의 나이와 성별, 성향등을 고려해서 그에 맞는 캠핑을 계획하여 캠핑장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

2. 캠핑장 예약하기

캠핑장은 예약이 필수인 곳도 있고, 선착순으로 자리가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또 타주의 방문객들에게는 추가비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대부분 캠프장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고,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예약하게 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예약 사이트로는 www.reserveamerica.com 가 있다. 전국의 주요 캠프장이 지역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 선택이 쉽고, 예약이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수수료를 받는다. 또 많은 사람들이 직접 국립공원이나 주립공원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을 하기도 한다. 어느 공원이든 홈페이지나 전화서비스를 통해 예약이 가능한데, 예약이 다 되었다고 해도, 선착순 캠핑장이 함께 운영되는 곳이 많아, 이용해 도전해 보는 것도 재밌는 경험이 될 수 있다.

캠핑 예약 주요사이트

- 국립공원 : www.nps.gov
- 캘리포니아 주립공원 : www.parks.ca.gov
- 내셔널 레크리에이션 : www.recreation.gov
- 캘리포니아 공원 : www.calparks.org
- 시설좋은 사설 캠핑장 : http://koa.com
(KOA : 미국전역에서 프렌차이즈로 운영되고 있는 대표적인 시설. 캠프를 자주 다닐 경우 저렴한 연회비의 멤버쉽을 통해 할인 포인트와 적립 혜택도 가능함)
- 캠핑장 정보 서적 : 캘리포니아 캠핑 그라운드 (California Camping Ground, 캘리포니아주 내 2천여개의 캠핑장을 소개한 책)

3. 캠프장 예약시 주의사항

- 인터넷을 통해 캠프장을 선택했다면 위치를 선정하도록 한다. 바다나 호수, 유명한 명소등과 가까운 곳은 인기가 많다. 하지만 이런곳들은 화장실이나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과 거리가 멀 수 있으므로, 함께 가는 사람들을 고려하여 위치 선정을 잘 하도록 한다.

- 전화 예약시에는 사이트에서 캠핑할 위치등을 미리 정하고, 날짜와 인원수, 연락처 등을 다 준비한 후 전화를 걸어 착오없이 예약이 되도록 한다.

- 캠핑에 꼭 필요한 물 공급 여부를 확인하는 일도 잊지않도록 하자. 캠프장에 따라 물이 공급되지 않는 곳이 있고, 반대로 4계절 온수가 공급되고 샤워시설이 완비된 곳이 있으므로 장기 캠핑 계획을 하고 있다면 물 공급이 잘 되는 곳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한다.

- 같은 공원이나 지역내에 있는 캠프장도 위치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날 수 있는데, 경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하거나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은 장소등은 다른 곳에 비해 가격이 더 비쌀 수 있다. 만원이거나 예산이 맞지 않을 경우 주변 캠프장에 자리를 마련하고, 좋은 곳에서 경치를 즐기는 것도 방법이다.

- 단체 야영을 계획한다면, 단체를 허가하지 않는 곳도 있기 때문에 캠핑이 가능한지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바닷가에서 캠핑할 계획이 있다면 해양스포츠와 아이들 물놀이가 가능한지 알아보고, 샤워장을 갖추고 있는지 정보를 미리 확인하도록 한다.

- 캠핑장 주변 정보도 미리 알아보도록 하자. 주변 관광 명소나 즐길거리, 먹거리등의 정보를 통해 좀 더 다양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상상 그 이상! 캘리포니아의 아름다운 캠핑장소

미국 여행 중에서도 아름다운 꽃이라 불리는 미 서부지역 자연속에서의 하룻밤!
대자연의 캄캄한 밤하늘에 쏟아지는 별을 보고 있으면 일상속에 쌓여온 스트레스가 한순간에 날아가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온 가족이 한곳에 모여 잘 수 있는 특별한 날, 계절의 냄새를 흠뻑 맡아볼 수 있는 시간, 배낭메고 자연속 힐링 타임을 즐길 수 있는 명소들을 소개한다.

빅 배이슨 레드우드 주립공원 (Big Basin Redwoods State Park)
주소 : 21600 Big Basin Way, Boulder Creek, CA 95006
예약 및 문의 : (예약필수) 831-338-8860 / 1-800-444-7275
http://www.mountainparks.org/big-basin/

빅 베이슨 레드우드 주립공원은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오래된 주립공원으로 산타 크루즈 산맥에 위치한 자연보호 구역이다. 다양한 캠핑장을 구비하고 있는 이곳은 실리콘밸리에서 서쪽으로 1시간 거리에 있어 주말에 캠핑하는 가족들이 많다. 또 하이킹, 산악자전거, 승마등의 스포츠 뿐 아니라 가볍게 하이킹 할 수 있는 트레킹 코스가 아름다운 경치를 배경으로 펼쳐져 있어, 베이지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등산로로 꼽히고 있다. 이곳은 애완동물은 허용치 않으며, 캠프 스토브만 사용해야 한다.

인요 국유림 (Inyo National Forest)
주소 : 351 Pacu Lane Suite 200 Bishop, CA 93514
예약 : recreation.gov / 1-877-444-6777
문의 : 760-873-2400 / TTY: 760-873-2538
http://www.fs.usda.gov/inyo/

1만3000 피트급 고산준령, 인요국유림은 요세미티 국립공원의 동쪽에서 세코야&킹스캐년 국립공원의 동, 남쪽에 이르는 거대한 삼림지이다. 산악자전거, 낚시, 온천, 스키, 하이킹 등 다양한 산악스포츠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미국 내륙 지역 중 가장 높은 14,495 피트의 '위트니 산' 을 포함하고 있다. 인요 국유림에는 약 100여개의 캠프장이 있고, 2,300 여개의 싸이트가 있다. 아름다운 절경과 시설 좋은 캠프장 덕에 해마다 수백만명이 캠핑을 하기 위해 이곳을 찾을 만큼, 캘리포니아 캠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소다. 그룹캠핑과 RV 캠핑이 가능하고, 리조트와 캐빈등 이용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추고 있다. 인요국유림에는 곰이 많아 음식은 꼭 곰 방지용 보관소에 하고 차나 텐트에 음식을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위치별 캠프그라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컥크릭 캠프장 (Kirk Creek Campground)
주소 : CA-1 Big Sur, CA 93920
문의 : 805-434-1996
예약 : (예약필수) www.recreation.gov / 1-877-444-6777

바닷가 절벽에서의 하룻밤! 미국에서 최고의 전망을 가진 캠핑장으로 꼽는 곳 컥크릿 캠프장이다. 아름다운 태평양을 끼고 남북을 종단하는 캘리포니아 1번 국도에서 만날 수 있는 컥크릭 캠프장은 캘리포니아 로스 파드레이스 국립산림공원(Los Padres National Forest)의 북쪽, 빅서(Big Sir)에서 남쪽으로 약 30마일 정도 떨어진 지점의 해안 절벽에 위치하고 있다. 캠프장 주변에는 모노락, 세븐 시스터즈 등의 유명한 관광지와 등산로가 있고, 캠프장에서 걸어서 해변으로 내려갈 수 있는 산책로가 있다. 이곳은 물과 전기가 없고, 핸드폰도 잘 터지지 않는 불편함이 있지만 캠핑 그라운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주말에 자리잡기가 어려울만큼 인기있는 캠핑 장소로 꼽힌다. 모닥불은 설치된 화로 내에서만 가능하며, 캠프 그라운드 이용료는 비치되어 있는 수거함에 자율납부 방식이다. 바이커와 하이커들을 위한 캠프 그라운드가 따로 준비되 있다.

낭만있는 바닷가 캠핑 '할라마 비치(Jalama Beach)
주소 : 9999 Jalama Rd, Lompoc, CA 93436
문의 : 805-736-3504
정보 : www.jalamabeach.com

산타바바라 카운티이 대표 해안 할라마비치는 낚시, 서핑, 산책등의 해양 스포츠와 캠핑을 함께 즐기기에 좋은 캘리포니아 비치 캠핑의 명소다. 특히 썰물때에는 깨끗하게 펼쳐진 해안이 7마일이나 펼쳐져 산책하기 완벽한 해안가로도 유명하다. 북쪽해안을 따라 이어진 하이킹 코스는 왕복 2시간 정도 걸리며 경치좋은 10선 해안으로 선정 되기도 했다.
백사장을 따라 약 100개의 캠핑사이트가 있으며, 차량을 캠핑장에 직접 주차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곳은 예약없이 선착순제로 이용할 수 있고, 바비큐 그릴과 테이블, 샤워시설, 어린이 놀이터까지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의 캠핑에 적합한 곳이다. 캠핑장은 오후 2시가 체크아웃이며, 좋은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오전에 도착해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놓고 해변을 즐기며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다. 해변 근처에 편의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필요한 물품과 식품들은 모두 구비해서 가도록 한다.

샌버나디노 국립 수림원 (San Bernardino National Forest)
주소 : 602 S. Tippecanoe Ave. San Bernadino, CA 92408
문의 : 909-382-2600 / fs.usda.gov
예약 : (예약필수) www.recreation.gov / 1-877-444-6777

LA 지역에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샌버나디노 국립수림원은 소나무가 많은 산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수림원 내에 있는 '샌골고니오 산' 은 남가주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빅베어 산 속에 위치하고 있다. 남가주에서 가장 먼저 눈이오고 가장 오래도록 눈을 볼 수 있으며, 아침에 펼쳐지는 일출 풍경은 샌골고니오 산의 트레이드 마크일 정도로 장엄하고 아름답다.
샌버나디노 국립 수림원은 한 여름에도 시원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으며 한적하게 등산을 즐길 수 있는 코스가 많이 갖추어져 있다. 수림원 내의 캠프그라운드는 대부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단체 캠프장도 많이 갖추고 있다.

대표적인 가족캠프장

Barton Flats - San Gorgonio Recreation Area
Big Bear Lake Recreation Area
Lytle Creek - Cajon Pass Recreation Area
San Jacinto - Santa Rosa Mountains Recreation Area
Santa Rosa & San Jacinto Mtns. National Monument

그 밖에도 세쿼야 & 킹스캐년 국립공원, 요세미티 국립공원, 레잌타호, 데스밸리 등 각기 다른 매력을 자랑하는 국립공원내에는 각각의 특색을 갖춘 캠핑장이 있으며, 국립공원홈페이지, 캠핑 정보 사이트와 책등을 통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_ 클로이 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