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 만드는 최고의 간장 미국에 상륙

하정식품의 천연조미료로 담근 간장 KBS, MBC, 채널A 맛집특집프로 방송에 소개

부산지역 간장게장 맛집으로 유명한 하정식당의 간장이 조만간 미국에도 상륙할 예정이다. 이미 KBS, MBC, 채널A 등 맛집 특집프로 방송에 소개된 바 있는 유명업체인 이하정 간장게장, 이 식당의 성공비결로 꼽히는 전통방식의 간장이 수입절차를 거치고 올 4월경부터 미주지역 판매에 나선 것이다. 하정식품(주)의 황성규 대표가 본 SFKorean.com 사무실을 방문하여 간단한 제품소개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간장게장을 담는 간장이 따로 있는가?

보통 식당에서는 양조간장을 사용하는데 이는 게의 신선한 맛과 깊은 맛을 낼 수 없다. 그래서 저희가 직접 운영하는 부산의 '이하정 간장게장'에서는 전통비법으로 간장을 제조하여 간장게장을 직접 담그고 있다. 그래서인지 KBS, MBC, 채널A 등 방송국과 지역신문에 여러번 맛집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하정 간장게장의 인기가 어느정도인가?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찾아오는 관광객들이 많다. 대만, 홍콩, 일본, 중국등지에서 한국방문시 꼭 들려야 할 유명맛집으로 소개되어 동남아 손님들이 부쩍 늘었다.

-어떤 방식으로 간장을 제조하나?

조선간장으로 불리는 전통방식의 간장에 대파, 양파, 다시마, 표고버섯, 꽃게육수 등을 첨가해서 만든다. 이 간장만 있으면 누구나 맛있는 간장게장을 담글 수 있다. 또한 무침요리, 전골요리등에 사용하면 훨씬 깊은맛을 낼 수 있다.

-미국에까지 진출하게 된 계기가 있나?

아들이 미국에서 유학을 했는데 아들을 통해 간장을 맛본 지역교포들의 입소문이 퍼져 고심끝에 미주지역 판매를 결정하게 됐다.

-미주지역 판매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

(늘만나 김치의 이원일 대표) 미국 FDA의 승인이 나서 통관절차를 밟고있다. 4월 경부터 일반소비자들에게 판매될 예정이다. 900ml 한병에 $15- $20 정도로 판매하려고 한다. 하정식품의 제품으로 간장외에 된장, 참기름, 양념장 등이 있어 이또한 수입하려고 준비중이다. 미주지역에 늘만나김치처럼 고국의 먹거리 맛을 직접 느끼게 하고 싶다.

-문의 : (408)987-1596

박성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