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키는 생명력

우리 인간은 우주의 기운을 받아 태어나서 우주의 기(氣)를 받아 호흡하며 또한 음식물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우주의 성분을 흡수하고 대기로 부터는 직접적으로 우주의 생기(生氣)를 흡입하는 것이다. 우주에 존재하는 원력의 종류로는 음에 속하는 - 음력 양에 속하는 + 양력 중에 속하는 0 힘의 중계를 받아서 서로 작용 함으로써 다섯가지 종류의 힘이 나타난다고 한의학의 중요한 치료 이론 중 하나이다.

음양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 따뜻하다고 부드럽게 하는 힘을 <목>기라 하고, 음양이 서로 통하여 뜨겁게 불타서 확 퍼지는 힘을 <화>기라 하며, 음양이 서로 화합하여 통합하는 힘을 <토>기라 하고, 음양이 서로 잡아당겨 싸늘하게 긴장시키는 힘을 <금>기 라 했고, 음양이 서로 반항하여 밀어 내는 힘을 <수>기라 한다. 이와같이 다섯가지 종류의 힘<작용> 혹은 <氣>는 서로 도와 상생하고 서로견제하여 상극하고 서로 균형을 이루어 상화<相和>함으로서 완전함을 이루는데, 그것은 달이 지구를 돌고 지구가 태양을 돌고 태양은 북극성을 도는것 처럼, 시작도 끝도 없이 영원히 계속되는 우주의 질서이다.

식물에 있는 생명력은 자연의 힘 즉 천기에 대항하지 않고 거의 순응을 하여 생존하는 형태인데 한번 움튼 자리에서 움직일 수 없다든가, 날씨가 추워지면 성장을 멈추고 얼어죽거나 너무 더워 말라죽거나 물이 많아서 썩어버리거나 전적으로 자연의 원리에 지배되는 생명력 을볼 수있고 동물에 있는 생명력은 식물에 생명력 보다는 대 자연에의 원력에 많이 대항 하지만 사람 보다는 적게 대항하여 순응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 모든 동물은 욕심이 별로 없고 다만 '배가 불러야한다' 는 것이, 살아야 한다는 것 번식을 하여야 한다는 것 등 의 욕구만 있으므로 힘에 의하여 이 세가지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자연에 대항하는 것이며 이러한 약한 정도의 약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인간에게 존재하는 생명력은 실로 무한하여 아무것도 제한 하거나 통제할 수 없고 통제하여도 안되는 것이다. 사람의 잠재력은 무한하고 자율신경 생명력처럼 놀라운 생명력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준 축복이다. 이 땅에 모든 것을 다스리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성경에도 기록 되있다. 이러한 축복을 받은 인간이 지혜가 부족해서 혹은 게을러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가 무서워하는 암은 저산소, 저체온, 두 가지가 원인이 있다고 면역의학계의 대가로 꼽히는 니카다 대학원 아보도루 교수가 희망의 메세지를 전했다. 세포 내에는 미토콘트리아계 라는 각각 다른 Energy 공장이 있으며 혜당계는 무산소 시스템으로 세포분열과 관련이 있고 순발력을 요할때 사용되는 Energy공장 이며, 반대로 미토콘드라는 산소를 좋아하고 세포분열을 억제하며 지구력에 사용되는 Energy 공장으로, 음식 햇빛 산소를 통해 헤당계와 비교할 수 없는 다랑의 Energy를 만들어 낸다고 발표 했다.즉 좋은음식, 햇빛, 산소가 인간을 건강하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운동을 하면 산소공급이 평소보다 많은 5배가 증가하며 추위를 몰아내고 소화기능도 좋아진다.

황종연
기무도 창시자
기무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