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Local News

한인들이 후원한 로리 스미스 셰리프 국장 취임식

한인단체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많은 한인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석했던 로리 스미스(Laurie Smith) 산타클라라 카운티 셰리프 국장의 취임식이 3일 산호세 소재 연방법원에서 거행됬다. 실리콘밸리 한인들은 스미스 국장의 6선 성공을 위해 3차례 후원회를 개최했었다.

샌프란시스코 한인회 신년하례식

샌프란시스코 한인회(회장 곽정연)가 주최하는 신년하례식에 전직 한인회장 등 단체장 50여명 참석했다. 곽정연 한인회장은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소통하는 한인회가 되기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며 "2세들의 정체성을 찾아주며 투표율을 높이는데 일조를 하겠다" 고 말했다.

한인 커뮤니티 재단, 학생들을 위한 카렌 하 장학금 출범

카렌 하 가족이 설립한 이 장학금은 KACF-SF 의 창립 멤버이자 공동 이사장으로써 기반을 다진 카렌 하 씨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가족 및 지인들을 통해 기탁된 11 만 3천불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한인 학생들의 고등교육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장학금 신청 마감일은 2019 년 3 월 1 일이며 자세한 안내 및 신청서는 https://kacfsf.org/karen-ha-scholarship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스트베이 한인회 신년시무식

이스트베이 한인회는 1월 9일 저녁 6시에 오클랜트 고기타임 별관에서 이사회와 시무식을 가졌다. 정흠 회장은 시무식에서 "한인회 이사님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한인회 봉사에 임하자."며, "또한 1세 2세가 소통하여 함께 하는 한인회를 만들어 가며, 우리 모두 꿈을 갖고 꼭 이루도록 하자"고 인사말을 하였다.

한국학교 북가주 협의회 신년하례식

재미한국학교 북가주 협의회(회장 황희연)의 신년 하례식 및 제1차 운영위원회가 1월 19일 임마누엘 장로교회(San Jose)에서 있었다. 신임 황희연 회장은 "지금까지 협의회가 건강하게 운영될 수 있었던것은 오늘 참석하신 운영위원들 덕분이며, 이번 20대에도 운영위원들께서 함께 운영에 참여하여 학교간에 상생 발전하며 학생 교사 학교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원하며, 서로 응원하며 격려와 칭찬을 아낌없이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성남시와 실리콘밸리 한인회 및 북가주 단체 간담회

경기도 성남시 방문단이 '아시아 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 추진과 관련하여 실리콘밸리 한인회(회장 안상석) 초청으로 지난 1월 11일(금) 저녁 6시 서니베일에 소재한 Khan 레스토랑 별실에서 북가주지역 단체장들과 함께 관련 정책 홍보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방문단은 오전에 샌프란시스코 위안부 기림비 헌화 행사를 마치고 오후에는 벌트, 와이컴비네이션등 IT 업체들을 방문한 후 안회장 초청 만찬 간담회에 참석하여 양지역간 상호교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국회의원단, 성남시대표단, 위안부기림비 참배 헌화

국회 상임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성남시 대표단은 샌프란시스코 세인트마리 광장에 설치된 위안부 기림비를 찾아 참배 및 헌화하는 시간을 갖고, 샌프란시스코 힐튼 호텔에서 김한일 김진덕.정경식 재단과 이응찬 미주한인회총연합회 부회장이 준비한 환영행사에 참여했다. 이민규 한국일보 사업국장과 엘리스 김씨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한국 국회 상임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종걸(더불어민주당), 변재일(더불어민주당), 정용기(자유한국당), 신용현(바른미래당) 의원과 은수미 성남시장, 박문석 성남시의회 의장, 박호근 더불어 민주당 대표 시의회 의원, 박준용 샌프란시스코 총영사와 이스베이 한인회(이진희 부회장), 노스베이 한인회장 등 50여명의 교민이 참석했다.

유데모니아 의료봉사회 신년회 및 감사장 전달식

의료보험이 없어서 병원을 찾지 못 하는 한인들에게 무료검진을 해주고 있는 비영리단체 유데모니아 의료봉사회가 그동안 봉사와 후원 을 해 준 봉사자 및 후원자들을 위한 감사장 전달식을 지난 1월 7일 저녁 7시에 한식당 '산장'에서 개최했다.

김만종 대표, 국회의원, 성남시장 한국전 기념비 헌화

한국전 참전 기념재단(KWMF) 김만종 수석부회장 주관으로 대한민국 국회 과방위 소속 이종걸의원, 신용현의원이 참석하였고 성남시 은수미시장, 박문석 경기도 시.군 협의회의장, 박호근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장현상 재정경제국장등 14명의 방문단과 곽정연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장, 안상석 실리콘밸리 한인회장, 이혜숙부회장, 이원창 전문 금융인등이 참석하여 한국전 기념비 헌화하며 보은의 마음을 전하였다.

SC한미노인봉사회 제16대 회장 후보자 정견발표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최동진) 주최로 열린 산타클라라 한미노인봉사회 제16대 회장 후보자 정견발표회가 14일 실리콘밸리 한인회관에서 개최됐다. 남중대 선관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정견발표회는 이문자 후보(기호 1번)는 정순자, 최경수 부회장이 참석했고 박연숙 후보(기호 2번)는 김재덕 부회장 후보가 개인사정으로 불참하여 노선은씨만 함께 참석했다.

문화센터 불법결정에 SV한인회.이사회의 답변요구

지난 9월 14일 한인회관에서 개원한 실리콘밸리 문화센터장 유니스리씨는 17일 산타클라라 한성갈비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문화센터를 불법단체로 규정한 언론보도로 본인과 봉사자들의 명예실추와 정신적 고통을 겪고있다고 말하고 이에 따른 금전적 피해보상과 SV한인회.이사회의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현재 실리콘밸리 한인회는 안상석 회장을 지지하는 집행부 임원들과 우동옥 회장 대행과 뜻을 함께하는 대다수의 이사회 이사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법정싸움으로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문자 회장당선, SC한미노인봉사회

19일 산호세 한인회관에서 열린 산타클라라 한미노인봉사회(회장 한경림)장 선거에서 78표를 획득한 기호 1번 이문자 회장 후보팀이 75표를 획득한 기호 2번 박연숙 회장 후보팀을 3표 차이로 따돌리며 제16대 회장에 당선됐다. 이날 선거는 153명의 회원이 참여하여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문자 회장 당선자는 "이렇게 적은 표차이로 당선 되리라고 상상하지 못했다"면서 "모든 회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배우고, 즐기고, 따뜻한 점심을 드시는 정과 사랑이 넘치는 화합하는 봉사회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손재권 기자의 '2019년 CES 리뷰 및 세계 경제전망' 세미나

손재권 매일경제 실리콘밸리 특파원은 경제 전문 기자의 관점에서 보고 느낀 'CES 리뷰'와 '2019년 세계 경제전망' 이라는 주제로 1월 23일 실리콘밸리 코트라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손기자는 "▶미국의 연방정부 셧다운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 ▶프랑스의 유류세 인상반대(노란조끼 시위) ▶독일의 경기침체 ▶중국 경제의 불확실성등의 사건으로 세계 경제에 먹구름이 짙게 드리우고 있다"며 "글로벌 리더쉽이 필요한 싯점"이다고 설명했다.

SV한인회 이사회, 안상석 회장 제명 이유 설명

실리콘밸리 한인회 이사회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안상석 한인회장을 제명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사회는 지난 11월 27일 가주 검찰청에 제출한 영문 정관에 서기(secretary)의 서명을 대신하여 제출한 정명렬 한인회 부회장을 제명했으며, 12월에는 '실리콘밸리 문화센터'를 불법단체로 규정하고 해당 단체의 부회장으로 활동한 정순자 부회장을 6개월 자격정지를 한다고 공시했다.

충북 영동군 학생들과 인솔교사 30여명 알라미다시 방문

이스트베이 한인회(회장 정흠)는 지난 22일 충북 영동군의 자매도시 알라미다시에 방문한 충북 영동군 학생들과 인솔교사 30여명과 알라미다시 관계자를 초청하여 환영 리셉션과 만찬을 오크랜드 고기타임에서 가졌다. 23일에는 알라미다 소재 이스트베이 한인회 김경환 이사장의 수시하우스에서 대접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