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똑'소리나는 여성운전자 되기

여심(女心)을 잡아라! 자동차 회사들의 구애가 뜨겁다. 차 개발단계부터 남성들보다 상대적으로 소지품이 많은 여성들을 위한 작은 수납공간을 만들거나 화장거울을 다는 등 여러 장치를 마련하는 추세입니다. 차량 구입자로서뿐만 아니라 가족의 일원이 차를 구매할 때 구매결정권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겠지요. 반면 인터넷을 보면 '김여사' 운운하는 글들을 왕왕 접하게 됩니다. 조금은 어리숙한 운전습관을 가진 여성운전자를 폄하하는 글들입니다. "여성 운전자들이여! 알면, 누구도 업수이 여기지 못한다. 알면, 누릴 수 있다" 그녀들이 알아야 할 여름철 필수 자동차 관련 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글 이상룡 기자

[자동차 안전 점검: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 냉각수: 냉각수는 엔진 온도를 일정하게 해줍니다. 주행 중 계기판의 온도게이지를 수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엔진과열은 대부분 냉각수 부족이 원인입니다. 수돗물로 보충해주고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시면 됩니다. 단, 생수는 넣지 마세요. 철분 등의 성분이 산화작용을 일으킵니다.

▷ 엔진오일: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엔진 손상을 일어나 안전사고가 발생합니다.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부족하면 점검판 또는 점검게이지 선에 오도록 보충해 주세요.

▷ 배터리: 더운 여름철, 뜨거운 기온과 에어컨 과다 사용으로 인해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게 마련입니다. 충분히 주행했음에도 불빛이 미묘하게 깜박이지는 않는지 헤드라이트를 주시해보세요. 이러하다면 점검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 타이어: 공기압을 정확히 맞춰야 타이어수명이 길어지고 안전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과하면 외부충격에 쉽게 손상을 입고 적으면 접촉면이 늘어 열이 과하게 발생해 손상이 옵니다. 정확한 공기압은 연료손실을 최소화해 줍니다.

▷ 에어컨: 쾌적한 차 안 공기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끔은 본네트를 열어서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퀘퀘한 냄새가 나면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야 합니다.

▷ 각종 전구류 및 와이퍼: 야간 운전 시 전구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사고로 직결됩니다. 주기적으로 출발 전에 차 앞뒤를 돌며 전구와 와이퍼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 그밖에: 삼각대, 휴대 전등, 예비 타이어, 탈착 공구 등이 차에 잘 보관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비상시를 위한 구급약품을 구비하면 더욱 좋습니다.

[여성용 제품 & 장치: 챙기면 편안해 집니다]

▷ 드라이빙 슈즈: 하이힐은 페달과의 간격을 크게 만들기에 반응 속도를 늦출 수 있어 위험합니다. 하이힐을 벗어 놓고 운전하는 것은 더욱 위험합니다. 자칫 하이힐이 브레이크 페달 밑으로 들어가면 큰 사고가 날 수 있죠. 하이힐을 대신하는 드라이빙 슈즈 하나씩 장만하세요. 운전자를 위해 개발된 만큼 밑창이 부드럽고 굽이 없어 착용감도 좋습니다. 디자인에 신경 쓴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 되고 있느니 패션아이템으로 활용할 만 합니다.

▷ 화장품 냉장고: 인기아이템이죠. 곧 필수아이템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입니다. 차에 화장품 한두개는 놓아두게 마련입니다. 더더군다나 출퇴근길에 차 안에서 화장을 고치는 일이 잦은 분들에게는 필수아이템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차량 내부온도가 100도 정도는 가뿐히 넘어가기에 화장품 보관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 그밖에: 주행 시 타이어가 마모되면서 불쾌한 고무냄새가 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최근에는 아로마 오일과 고무를 섞어 만든 '향기 나는 타이어'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고무냄새 대신 향기를 내며 다닐 수 있습니다. 차량에 단말기를 장착하면 GPS, 인터넷 등을 통해 차량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 제품이 다양합니다. 차량이상 시 전화로 알려주거나 타이어, 엔진오일 등의 교환시기를 알려주는 등 제법 쓸모가 있습니다. 위험 알림 리모콘도 여성운전자를 겨냥한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자외선 차단용품: 가장 일반적인 게 자동차 틴팅입니다. 자외선은 거의 100%, 적외선은 60%가량을 차단해 줍니다. 여름철에는 주로 짧은 소매의 옷을 입게 되니 여성운전자들의 손과 팔을 보호해주는 자외선 차단 장갑이 몹시 쓸모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햇볕을 가리는 흰 장갑을 끼는 것은 위험합니다. 방향조작 시 마찰력이 떨어지게 하기에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패션용품: 화사한 컬러로 무장한 액세서리나 용품들로 개성 만점, 나만의 차로 만들어 봅시다. 여성의 기호에 맞춘 디자인과 컬러를 강조한 블랙박스, 예쁜 실내공간 연출 도우미인 쿠션, 하나같이 검은색의 스마트폰 거치대는 버리고 알록달록 아기자기한 거치대를 장치해보자. 작은 차이 큰 만족을 가져옵니다.

[안전 습관: 범죄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문을 잠가라: 차에 앉으면 즉시 문부터 잠그세요. 주행 중이나 정차 시에도 항시 문을 잠그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서행 중이나 신호대기 중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런 범죄자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똑똑한 주차를 해라: 범죄는 어둡고 후미진 곳에서 더욱 많이 발생합니다. 지하보단 지상 주차장을, 가로등이 있거나 시야확보가 좋은 곳을, 주차요원이 보이거나 CCTV가 찍히는 장소를 찾아 주차하세요.

▷ 사고 시 내리지 마라: 접촉사고를 내서 차에서 내리게 한 뒤 흉기로 위협하는 것은 대표적인 범죄 수법입니다. 일단 내리지 말고 사고 신고를 하거나 혼을 울려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끄세요.

▷ 정보 노출을 꺼려라: 여성운전자가 탑승한 차량에 적혀 있는 전화번호는 범죄의 주요 표적입니다. 차에 연락처를 남겨야 하는 상황을 일체 만들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