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지중해식 식단의 필수요소

올리브나무는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는 쉽게 볼 수 있다.
온도와 강수량에 민감하지 않아 한번 뿌리내리면 수천 년 이상 산다.
이탈리아와 스페인은 올리브 열매를 수확하는 11월 말부터 이듬해 1월까지 올리브 축제를 연다.

지중해 사람들에게는 식재료 중 필수요소 수준. 위의 성경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은 물론이고 그리스 신화에서 아테나와 포세이돈이 아테네의 소유권을 놓고 겨룰 때, 아테나가 이 올리브 나무를 내놓아서 포세이돈이 참패했다고 할 정도.

[1] 특히 그리스와 터키산 올리브가 유명한데, 소금에 짭짤하게 절인것에 레몬즙을 뿌리고, 여기에 오레가노를 곁들인게 가장 기본적인 반찬으로 그리스 요리와 터키 요리에서 이게 없는 식사는 생각하기 힘들다.

성경(개역성경)에서 자주 언급되는 '감람나무'는 올리브나무의 오역, 혹은 번안이다. 동아시아에 나는 감람과의 상록교목의 감람나무의 씨앗과 올리브가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이다. 성경에 등장하는 나무는 물푸레나무과로 감람나무가 아니다. 그래서 공동번역성경에서는 이전처럼 감람이라고 하지 않고 올리브라고 번역해놓았다. 성경에서는 올리브나무는 주로 예수를 상징하는 나무이다. 올리브나무의 상징적 의미로는 많은 것이 있다.

출처: 구약성서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올리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시 52:3)."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어린 올리브나무 같으리로다( 시 128:3)."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참 올리브나무로, 유대인들은 그 나무의 원래 가지로 보았으며, 이방인들은 야생에서 자라는 돌올리브나무로 묘사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들이 메시아를 믿지 않게 되자, 그 나무의 원래 가지인 유대인들을 꺾어 버리시고, 열매가 적고 보잘 것 없는 야생 돌올리브나무인 이방인들을 참 감람나무(그리스도)에 접붙여 주셨습니다. 이로 인해서 이방인인 우리가 그리스도로부터 참올리브나무의 진액을 공급받고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롬 11:17).

올리브를 만지면 반들반들한게 기름기가 많은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으며 왜 지중해 사람들이 올리브에서 기름을 추출할 생각을 했는지 이해가 간다. 기름기가 얼마나 많냐면 살짝 눌러보면 기름이 흘러 나온다.

올리브 열매를 수확해 24시간 안에 짜면 올리브오일이 된다. 올리브 열매와 오일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올리브 열매와 오일에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 비타민 E, K가 풍부해 노화예방에 좋다. 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심장과 혈압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올리브는 소금이나 소다, 식초 등에 절여서 먹는다. 이는 생올리브에 oleuropein과 기타 페놀성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 쓴 맛이 나기 때문이며, 절이는 방법에 따라 2주 - 3달까지 절여 쓴 맛을 제거한다고 한다.

요리 시 취향에 따라 그린 올리브와 블랙 올리브를 적절히 넣는다. 올리브는 비타민 A·D·E·K 등 지용성 비타민이 들어 있는 당근과 양배추, 감자 등 채소와 잘 어울린다. 또 짠맛이 있으니 간할 때 주의한다. 칼륨이 풍부한 토마토 같은 채소를 넣으면 나트륨 배설에 효과적이다.

+Recipe 1 올리브연어볶음밥

재료(4인분)
브로콜리 1/4송이, 훈제연어 8장, 올리브 1/2컵, 양파 1/2개, 식용유 1작은술, 현미밥 4공기, 후춧가루·소금 약간씩

만들기
. 브로콜리는 깨끗이 씻어 납작하게 모양을 살려 썰고, 훈제연어는 3등분한다.
. 올리브는 저며 썰고, 양파는 깨끗이 씻어 다진다.
. 식용유를 두른 팬에 브로콜리와 양파를 볶다가 밥을 넣어 볶는다.
. ③과 훈제연어, 올리브를 골고루 섞은 뒤, 굵은 후춧가루와 소금으로 간한다.

384kcal/1인분
주요 영양소 단백질 14g, 지질 6g, 나트륨 282mg, 콜레스테롤 53mg 조리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