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천이 좋은 계절 요즘 Hot! 하게 뜨고 있는 온천힐링여행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진 공기가 따뜻한 온천을 그리워지게 하는 계절이 돌아왔다.
아름다운 자연속에서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천연 온천부터 질병 치료에 탁월한 온천, 경이로운 청정 자연을 자랑하는 화산 온천, 온천을 하며 지친 몸과 마음을 쉴 수 있는 리조트까지 요즘 많은 이들이 찾는다는 핫한 온천 여행지를 모아봤다.
화산의 나라, 푸른 온천수를 가진 아이슬란드
얼음과 불이 혼재하는 곳. 지구의 '열점' 위에 자리하고 있는 나라, 아이슬란드는 땅 아래 지열 온천수가 흐른다. 때문에 아이슬란드 곳곳에는 온천수가 흐르는 수영장과 온천이 즐비하다. 입장이 무료인 지열 온천들도 많으며 입장료를 내야 하는 유명한 지열 온천까지 아이슬란드를 온천의 나라라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다. 때문에 가장 좋은 온천 지역을 꼽기가 어려울 정도다. 가장 유명한 온천은 레이캬네스 반도에 위치한 '블루라군'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해수 온천이다. 그 밖에도 뮈바튼 자연온천, 시크릿라군 천연온천, 라우가바튼 폰타나 지열온천 등도 유명하다.
특히 비티(VITI) 화산 온천이 천연 온천 중 가장 인기가 높은데 온천의 수온은 20°C~60°C 를 왔다갔다 하고 바닥은 진흙이다. 분화구 동쪽 부분은 진흙이 유달리 뜨겁고 황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사람들은 분화구 동쪽 부분을 제외한 곳에서 온천욕을 즐긴다. 무엇보다 아이슬랜드에서 가장 장중한 경관을 바라보며 온천을 할 수 있는 명소로 유명하다.
아레날 화산(Arenal Volcano)
코스타리카의 수도인 산호세에서 130km떨어진 곳에 위치한 아레날 화산은 코스타리카의 대표적인 활화산이다. 코스타리카에는 화산이 11개나 되며 활화산은 4개나 되는데 그 중 코스타리카 서북쪽에 위치한 아레날 화산은 아픔을 딛고 코스타리카의 최고의 여행지가 된 곳이다. 아레날 화산은 1968년 폭발했다. 이 폭발로 80여명의 사상자를 냈으며 마을이 큰 피해를 입었다. 하지만 아픔을 딛고 지금은 에코투어의 중심지가 되었다.
아레날 화산은 지금도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해발 1633m의 원뿔형 화산의 꼭대기에 있는 분화구에서는 여전히 연기가 피어 오르며 밤이면 쏟아질 듯 하늘을 가득 채운 별들과 어우러져 새빨간 용암이 흘러내리는 모습을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다. 그 밖에도 아레날 화산 국립공원에서는 잊지못할 하이킹 코스를 만날 수 있으며 짚라이닝, 급류 래프팅 등 역동적인 스포츠도 즐길 수 있어 이색 투어를 즐기는 여행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관광지이기도 하다.
열대 우림 속 계곡 온천 타바콘(Tabacon) 온천
아레날 화산 근처에는 세계 5대 온천 중 하나로 꼽히는 타바콘 온천이 있다. 아레날 활화산이 만들어낸 자연 계곡 온천으로 열대 우림 속 정글 온천 그대로의 풍경을 보여준다. 타바콘 온천은 물을 가두어 탕을 만들고 데우는 것이 아니라 마그마에 물이 데워져 천연의 상태로 흐른다. 때문에 온천 지역 곳곳에서는 온천수가 피워 올리는 하얀 연기들로 신비로운 풍경이 연출되기도 한다.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순수한 온천수와 아름다운 천혜의 풍경에 이곳을 찾은 여행객들은 최고의 힐링 온천으로 꼽고 있다. 타바콘 온천은 자연으로 형성된 각기 다른 형태의 야외 온천이 8개나 있는데 넓은 폭포 온천부터 2-3명이 들어가면 좋은 크기의 온천 등이 있다. 사람들은 수영복을 입고 맨발로 숲 속의 산림욕과 온천욕을 번갈아 즐기며 야외 풀 바에서 여유롭게 와인을 즐기기도 한다.
치료 명약이라 불리는 곳, Tecopa Hot Springs Resort (테코파 핫 스프링스 리조트)
온천 매니아들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온천이 바로 데스밸리에 위치한 테코파 온천이다.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주 경계선 가까이에 있으며, 데스밸리 국립공원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테코파라는 작은 인디언 마을에 위치한 테코파 핫 스프링스 리조트는 그 어느 곳보다 천연 미네랄 성분의 치료효과가 뛰어나기로 유명하여, 캘리포니아와 네바다에서 찾아오는 손님들로 항상 붐비는 곳이기도 하며, 온천을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온천이다.
인요카운티 테코파 핫 스프링스는 1950년대에 지어진 낡은 건물에 초라한 풍광이지만, 이곳을 다녀간 사람들은 다시 찾을 수 밖에 없을만큼 치료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테코파 온천의 물 온도는 105도로 따끈한 온도이며 비누를 많이 탄 듯 매우 미끄러운 수질 상태를 유지한다. 물의 천연 성분을 유지하기 위해 수영복을 입을 수 없게 되어 있으며 남녀 따로 온천탕이 준비되어 있다.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오픈하며, 여름에는 너무 더워 온천이 힘들 수 있지만, 겨울에는 온천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날씨를 유지한다.
테코파 온천은 특히 관절염 등의 관절 질환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 겨울이면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RV를 가지고 와서 장기간 머물기도 하는데 보통 국립공원 캠프그라운드의 최장 체류기간은 14일 인데, 이곳은 6개월까지 머물 수 있도록 해줄 만큼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체류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제로 테코파 온천수는 광물 성분이 풍부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로 회복에도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CLM(California Land Management) Service 에 따르면, 세계 온천 커뮤니티 단체의 조사로는 테코파 핫 스프링스의 수질이 비공식적으로 프랑스와 독일 국경지역에 있는 바덴바덴 온천에 이어 세계 두번째로 좋다는 얘기가 있다고 한다. 때문에 유럽 여행객들이 미국 서부 여행시에 찾는 온천이기도 하다.
레포츠를 한번에! Mono Hot Springs, California
70000 Edison Lake Rd, Lakeshore, CA 93642
www.monohotsprings.com
요세미티와 킹스캐년 사이, 신비로운 돌산 속에 보물같은 천연 온천이 있다.
어느 산길이나 마찬가지로, 경치 좋고 물 좋은 곳을 찾아가려면 필수로 거쳐야 하는 구불구불한 비포장길을 달려 들어가면 있는 곳. 프리웨이와 국도를 지나 산을 오르는 길은 좁은 도로와 깊은 굴곡 때문에 각별히 운전에 조심해야 하지만, 송어낚시와 천연온천, 보트, 승마, 하이킹까지! 불편함을 감수하고 들어간 보람은 충분하다. 바쁜 도시 생활과 일상에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자연 휴양지를 제공하는 이곳은 젊은 사람부터 나이든 사람까지 겨울이면 많은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숙소는 텐트를 치고 캠핑이 가능하며, 캐빈을 예약해서 지낼 수 있도록 되어있다. 캐빈은 통나무와 조약돌 재료등으로 만들어져 잠자리마저도 소박하고 자연의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캐빈 내에는 부엌 시설은 물론이고 TV와 Wi Fi, 바베큐 시설 등은 모두 무료이며, 캐빈 이용시 온천 사용료는 할인을 받는다.
특히 모노 핫 스프링스 리조트는 산과 호수를 하이킹할 수 있는 코스가 잘 되어있고, 산을 타며 천연자연온천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캐빈에서 10분만 올라가면 바로 온천 홀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각 홀마다 물의 온도와 깊이가 달라서 들어가기전에 꼭 확인해야 한다.
높은 산속이지만 온천 물 덕에 몸이 데워져서 추운 것을 모르고 온천들을 즐긴다. 한국인들의 경우 대부분 수영복을 입고 온천을 즐기지만, 미국인들은 원래 자연 온천을 나체로 즐기기 때문에 벌거벗고 돌아다니는 자연인들도 있다. 또, 리조트 내에 있기 때문에 안전하여 밤에도 온천을 즐길 수 있어, 깨끗한 밤하늘을 수놓은 별들을 감상하며, 와인 한잔에 온천을 하는 낭만도 함께 누릴 수 있다.
이곳의 온천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치유와 피로 회복의 효능에 탁월하다고 알려져있다. 오래전 모노 인디안 원주민들이 소유했던 온천으로 아토피와 류마티스 등의 관절염에 치료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졌고, 때문에 관절염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은 요양 목적으로 장기간 머물기도 한다.
아름다운 설산에서 만나는 맘모스 레이크(Mammoth Lakes) 천연 온천
높은 산자락에 둘러싸인 곳에 위치한 맘모스레이크는 지금으로부터 70여년 전 거대한 화산 폭발로 만들어졌다. 그때 터진 불길이 지금까지도 천연 온천의 줄기를 만들어 보글보글 거품을 내며 뜨거운 온천수를 쏟아낸다. 때문에 여행을 하며 몸을 담가볼 수 있는 곳이 제법 많은데 맘모스 레이크 웰컴 센터에서 온천욕이 가능한 천연 온천을 자세히 안내해주고 있다.
그 중 코프 핫 스프링스(Keough Hot Springs)는 27가지의 미네랄 성분을 포함해 의료와 건강을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또 트레버틴 핫 스프링스(Travertine Hot Springs)는 시에라 네바다(Sierra Nevada) 산맥의 아름다운 설경을 바라보며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텐트를 치고 야영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_ 클로이 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