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벨리의 촉망받는 차세대 청년 사업가 댄 마스 대표
실리콘벨리의 촉망받는 차세대 청년 사업가 댄 마스 대표
댄은 밝은 갈색머리에 푸른 눈동자를 가진 백인 청년이다. 뉴욕등 동부에서 20여년간 살다가 약 8년전 스탠포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과정에 입학하게 되면서 실리콘벨리로 이주했다. 그의 아버지는 유태인으로 코넬대학의 심리학 교수였는데, 한 클래스에 2000여명의 학생이 몰려 수강하는등 미 전국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교수였고 현재는 은퇴하셨지만 "잠을 잘 자는 방법" 에 대해 전 세계의 프로 스포츠팀이나 기업 등의 강연요청이 쇄도하여, 교수시절 보다 더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신다. 그의 어머니는 아일랜드인 3세이며 미술 역사부문의 박사학위를 가진 미술가로 지금도 많은 예술 활동을 하고 계신다. 남동생이 하나 있는데, 현재 비행사다.
그는 부모님과 항상 아주 가까운 관계였으며, 부모님께서 아무리 바쁜일이 많으시더라도 매일 저녁 한 두시간씩은 꼭 아들들과 대화를 나누며 여러가지 과학과 예술, 삶, 그리고 가족의 조상들에 대해 알려주시면서 대화를 해오신것이 자신의 삶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감사하다고 한다. 그가 고등학교 10학년때 재미삼아 대입 시험인 SAT 를 봤는데, 만점을 받게 되었고, 고등학교 과정을 2년 이상 건너뛰어 바로 코넬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 댄은 아버지로 부터 물려받은 과학적사고와, 어머니로 부터 물려받은 예술적 감각을 바탕으로 두가 지 영역을 다 활용하고 싶어서 전공을 물리학과 그래픽 애니메이션으로 선택했다.
댄은 대학 졸업후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로빙 마스 (Roving Mars)를 하게 되었다. 모든 애니메이션을 댄이 만든 회사 (Maasdigital) 에서 수행했으며 프로듀서는 인디아나 존스와 쥬라기 공원을 기획했던 프랭크 마샬 (Frank Marshall) 과 함께 작업을 했고 디즈니사에서 아이맥스 영화로 대중에 공개했다. 이 영화는 과학적으로 완벽한 고증하에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다. 과학계에서 큰 이슈가 되었다. 이 영화로 댄은 주요 영화상인 에미상, "최고의 과학 다큐멘터리" 부문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대형 영화사 픽사(Pixar) 등에서 각종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등도 진행했다.
한편, 댄은 대학에서 중국어를 수강하면서 중국어에 관심을 갖게되었고 대만의 대형 영화사에 스카웃되어 약 3년간 대만에 거주하게 되었다. 중국어를 읽고 쓰는것 뿐 아니라 이젠 듣고 말하기에 아주 유창해지게 되었고 예술과 과학의 접목도 중요하지만, 사업적 안목을 더욱 키워야 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스탠포드 대학의 MBA 과정을 마치며 교수님들께서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는데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자신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게임 회사를 설립할 수 있었고 현재 게임부문에 유저 어카운트가 400만명이 훌쩍 넘으며 지난 3년간 큰 성장세를 이어가며 성공적인 괘도를 달리고 있다.
게임 회사의 대표이기에 컴퓨터 앞에 앉아서 장시간 일하는 스타일인 마르고 안경낀 공부벌래 같은 모습을 예상했는데 의외로 상당히 근육이 발달한 모습이 참신했다. 운동을 얼마나 하는지 물었다. 그가 중학교때 까지는 아주 뚱뚱한 학생이었다고 한다. 자신은 어릴때 부터 많이 뚱뚱했는데 고등학교 입학후 여름방학때 동생과 함께 가라데 무술을 시작했고, 여름방학을 마칠때 쯤 약 30 파운드를 뺄수 있었고 너무 기뻤다고 한다. 그후 부터 규칙적으로 거의 매일 한시간 이상씩 운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창업을 꿈꾸는 어린 학생들에게 해줄 조언이 있는지 물었다. 댄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성공을 하면 조금 배우지만 실패를 하면 더욱 많이 배울수 있다.
댄의 외 증조부모님은 아일랜드에 대 기근시에 미국으로 이주했고 외 할머니는 낮에는 힘든 육체적 일들을 하며 부모님을 돕고 밤에는 야간 법대에 다녔다. 졸업 후 대형 법률회사에 변호사로 입사 지원서를 냈지만 이민자에 여자 게다가 정규법대가 아닌 야간법대 졸업이라는 배경으로 인해 어느 회사에서도 받아주지 않았다. 몇몇 회사에서 비서로 채용하겠다고 했지만 외 할머니는 거절하고 반드시 변호사로 입사하려는 꿈을 접지 않고 자신을 채용하라고 강력히 촉구하는 당당한 편지를 수천통 보냈으며 결국 좋은 회사에서 성공적인 변호사가 되셨다고 한다. 자신의 외할머니처럼 꿈이 있다면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여가시간엔 무엇을 하느냐고 묻자 새로운 곳에 여행을 많이 다닌다고 한다. 주로 혼자 떠나는데, 최근에 아이스랜드에 가서 얼음산에 등반했는데 너무나 아름답고 인상깊었다고 한다. 또한, 한국 가수그룹인 2NE1 을 무척 좋아해서 올해 서울 올림픽 경기장에서 개최된 콘서트에 가서 맨앞에 서서 즐겁게 컨서트를 관람했으며 판문점도 가보고 가슴이 뭉클했다고 한다. 현재 싱글인 댄에게 세계 곳곳에 여행도 함께 다니며 서로 조언도 해줄 인생에 동반자로 어떤 여성이 이상적일지를 묻자 "놀라운사람이며 또한 겸손한 사람 (Awesome & Humble!)" 이라고 서슴없이 말한다. 그와 너무도 비슷한 여성을 찾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 밝고 겸손한 모습이 배어있는 예의바르고 건강한 청년이었다. 그의 건투를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