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역사 현대 (2010 ~ 현재)

미국의 역사 현대 (2010 ~ 현재)

미국은 2000년대 후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큰 타격을 받았지만 부동산 거품의 붕괴가 주원인이지 국가 경제를 지탱하는 인적 기반 및 사회적 기반 자체가 무너진 것은 아니고 여기에 기축통화 발행국이라는 이점이 겹쳐 구조조정과 양적완화 정책을 통해 되살아났고 여기에 셰일 혁명까지 겹치면서 결국 2014년 3분기 5% 성장을 기록하여 극적으로 살아났다. 다만 경제 위기 극복 과정에서 벌어진 중산층 붕괴와 연방정부 부채, 정치의 양극화 등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제45대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미국우선주의를 앞세운 '완전히 새로운 미국'을 표방하며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라는 슬로건을 앞세우고 대권에 도전한 트럼프 대통령은 예상을 뒤엎고 힐러리 클린턴을 압도적으로 누르고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무역, 세금, 이민, 외교등 모든 정책을 미국우선주의 원칙하에 강행하는가 하면, 반(反)이민,·소수인종,·성 소수자 비하발언등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역사적인 미북정상회담

6월 12일 한반도 휴전 이후 사상 최초로 미국과 북한이 서로의 적성국 정상과 직접 얼굴을 마주하는 정상회담을 싱가포르에서 가졌다. 1948년 9월 9일을 기준으로 69년 만이다. 과거 남-북-미의 대화 분위기가 최고조에 달했던 2000년, 빌 클린턴 행정부와 김정일 국방 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합의한 바 있으나 그 후 클린턴 대통령이 북미 관계보다 중동 문제를 우선 순위에 두었고, 민주당에서 공화당으로의 정권 교체로 인하여 대북 강경론자 조지 W. 부시가 대통령이 되면서 무산되었다. 미국과 북한의 최초 정상회담이 과연 몇 십 년을 끌어온 북핵 문제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