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th anniversary Fourth of July 미국 독립기념일의 모든 것!

한 국가의 독립기념일은 새로운 민주주의의 탄생을 뜻하는 것과 같다. 때문에 어느 국가든 독립기념일은 주권은 선택받는 사람들에게만 집중되는 것이 아닌 국민 전체에게 있다는 민주주의의 근본적인 사상을 되새겨 볼 수 있는 기념일일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도 여전히 자유와 평등은 현실과 충돌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정치적, 경제적 이해 관계는 크고 작은 전쟁의 위험과 사회의 불안적 요소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세계의 중심에는 세계를 구성하는 구성원인 국민들이 있으며 그들에 의해 민주주의를 향한 꺾이지 않는 의지와 열정이 굳건하게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독립선언 (The Declaration of Independence)>

미국 독립 선언(The Declaration of Independence) 은 1776년 7월4일 당시 영국의 식민지 상태에 있던 13개 주가 서로 모여 독립을 선언한 사건을 일컫는다. 독립 선언이 있은 후 약 8년간에 걸친 싸움끝에 1783년 9월3일에 비로소 미국은 영국과 프랑스로 부터 이른바 파리조약을 거쳐 완전한 독립을 인정받게 되었다. 오랜 시간을 준비하며 꿈을 이루게 된 미국의 독립. 영국의 식민 통치를 받던 아메리카 대륙의 13개국은 당시 버지니아 주의 국회의원이었던 Richar Henry Lee에 의해 독립의 꿈을 키워나갔고 이후 13개국은 서로간의 연합을 다져왔고 영국과의 분리를 강조하며 독립 의지를 키워왔다.

<독립선언서>

1775년 제 2차 대륙회의에서 벤자민 프랭클린, 존 애덤스(미국 제2대 대통령), 로저 셔먼, 로버트 리빙스턴, 토마스 제퍼슨 (미국 제3대 대통령) 의 다섯 사람이 미국 독립 선언서의 기초 작업을 수행했다. 그리고 대륙회의 후 미국 독립전쟁이 시작되었다. 지적 리더십의 집단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는 ‘독립선언서’는 미국과 유럽의 수십년간에 걸친 정치적이고 철학적 논쟁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독립선언문 은 당시 총 24 부를 인쇄했는데 현재 미국의 정부기관에서 17부 영국 정부기관에서 2부 개인 소장으로 5부가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1776년 최초의 독립선언문은 지금까지 많은 혼란과 내전, 혁명 그리고 전쟁속에서도 미국인들의 노력으로 잘 보관되어 왔다. 56명의 서명이 되어 있는 독립선언문은 지금은 미국 문서 보관소 (The National Archives) 에 보관하고 있다. 미국은 이 귀중한 자료를 세상에 공개했으며 보완과 안전을 위해 300백만 달러를 들여 최첨단 경비 시스템을 구축했다.

<100년의 시간 그리고 7월 4일>

독립기념일의 축하행사가 공식적인 국가 기념일이 되기까지는 100년의 시간이 걸렸다. 사실 1776년 미국 독립 선언 후 전국적으로 미국인들이 7월4일을 기념했지만 이것은 모두 비공식적이었고 1870년에서야 미국 의회에서 공식적인 국가 기념일로 선정했다. 보스톤의 경우만 예외적으로 미국 의회의 결정보다 앞서서 공식 휴일로 정했었다. 1861년 미국 역사에서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낳은 전쟁인 남북전쟁은 1863년 7월4일 빅스버그 전투에서 북의 승리로 끝이났다. 빅스버그 패배후 2년뒤 미국 남부 연합은 미국 북부 연방군에게 항복을 했지만 미시시피에 위치한 빅스버그시는 그 이후 80년간 7월4일 독립기념일을 기념하지 않기도 했다.

현재 미국의 상징 중 하나가 된 자유의 여신상은188 4년 프랑스에서 7월4일 미국의 독립기념일 10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제작한 것이다. 특히 의미가 있는것은 미국과 프랑스 국민들 간의 친목을 기념하기 위해 프랑스 국민들의 모금운동으로 증정되었다는 것이다. 자유의 여신상은 프랑스 조각가 프레데릭 오귀스트 바르톨디가 조각을 맡았고 내부는 파리 에펠탑의 설계자인 모리스 쾨쉴랭이 담당했다. 자유의 여신상은 오른손에 평화의 상징인 횃불을 들고 있으며 왼손에는 미국 독립선언서를 들고 있는데 이 선언서에는 미국 독립일인 1776년 7월4일이라는 라틴 숫자가 새겨져 있다. 또 자유의 여신상을 받들고 있는 기단 에는 ‘고단한자 들이여 가난한 자 들이요, 자 유로이 숨쉬고자 하는 군중들이여 내게로 오라’ 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자유의 여신상은 프랑스의 수도 파리에서 1884년 임시 완성되어 200여개의 조각으로 분해된 뒤 프랑스 해군 수송선을 통해 미국으로 수송되었고 2년뒤 1886년에 미국 뉴욕에서 완공되었다.

[ 독립기념일의 상징 불꽃놀이의 유래 ]

독립기념일의 가장 대표적인 상징은 바로 불꽃놀이다. 독립기념일의 중심 행사로 미 전역 각 도시마다 밤이면 불꽃이 하늘을 수놓는다. 미국에서 불꽃놀이는 독립전쟁이 시작되기 전부터 크게 유행했다고 전해진다. 독립 후 기념일마다 전국적으로 불꽃놀이가 기념행사로 자리 잡으면서 국경일의 상징이 되었다. 1900년대 초까지만해도 불꽃놀이로 인해 상당히 많은 부상자가 생기면서 많은 도시에서 사기업이 불꽃놀이를 관장하는 것을 금하기도 했다. 특히 보스턴 찰스강변의 불꽃놀이는 해마다 TV 를 통해 전국적으로 생중계된다. 불꽃놀이 전에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가 차이코프스키의 1812년의 서곡을 연주한다. 특히 연주곡 중간에 대포소리가 나오는 부분에서는 실제로 예포를 쏴 포화의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