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 인류 최초의 술이며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술 ”

와인은 그리스 신화에서 부터 성서, 그리고 수많은 문학작품등 인류가 활동해 온 장구한 역사를 통해서 인간과 가장 친근한 술이라 일컬어지고 있다.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등 유럽 국가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던 와인은 근세에 와서 이들 국가들 외에 많은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품질 또한 크게 평준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캘리포니아는 천혜의 기후와 토양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데, 광활한 지역에 산재한 100 여군데의 재배되는 100 여종의 품종의 포도를 재배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와인은 원료가 되는 포도의 품종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 와인의 이름이 지어진다.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샤르도네」 같은 것이다. 주로 미국·칠레·아르헨티나·호주 등 신세계·신대륙 와인의 이름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의 원료가 되는 포도 품종을 알아본다.

주요 레드 품종 (Red Varietals)

카베르네 쇼비뇽 (cabernet Sauvignon)

카베르네 쇼비뇽은 캘리포니아에서 또한 적포도중의 왕이다. 1976년, 파리에서 저널리스트 스티븐 스퍼리어씨가 준비한 프랑스와 캘리포니아의 최고 와인 비교 시음식에서 나파 분지의 스태그의 도약 와인 저장실 '72가 1등을 하면서 국제무대에서 캘리포니아의 카베르네의 성공을 확언하였다. 캘리포니아 카베르네 쇼비뇽은 풍부하고 오래가는 블랙체리와 체리 등 다른 검은 색 과일 (black fruit)의 맛을 가지고 있다 .

메를로 (Merlot)

메를로는 캘리포니아에서 생산이 확연하게 증가하였다. 1972년도에는 4명의 재배자에서 1980년도의 66명의 재배자로 그리고 지금의 300명도 더 되는 재배자로 증가하였다. 캘리포니아 메를로는 중간에서 깊은 붉은색을 띄고 환히 퍼지는 과일 아로마와 풀냄새, 까치밥나무열매 (currant)와 체리와 같은 맛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어린 카베르네보다 더욱 부드럽고 둥글지만 메를로만의 풍부함과 복잡성을 지니고 있다.

진판델 (Zinfandel)

1850년에 처음 캘리포니아에 심어진 진판델은 캘리포니아의 고유한 포도 품종이다. UC 데이비스 교수 메리뎃의 광범위한 DNA 연구가 진판델과 프리미티보는 유전학적으로 같은 포도 종류임을 보여준다. DNA 연구는 또한 진판델과 크로아티아 포도 그리고 Crljenak이 같은 포도 종류임을 보여준다. 진판델은 크로아티아 포도인 플라박 말리와 도브리식의 근원이다. 진판델은 여러 종류의 와인 스타일을 끌어낸 아주 다목적인 와인 포도입니다. ZAP(Zinfandel Advocates & Producers) 은 1991년도에 설립된 진판델만의 특유함을 널리 알리기 위한 비영리 단체이다. 이 단체는 진판델에 관한 조사를 지원하고 시음식을 통해 포도를 알리고 있는데 매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ZAP 시음식에는 10.000명이 넘는 관중들이 몰려온다.

피노 누아 (Pinot Noir)

피노 누아는 1885년도에 캘리포니아로 오게 되었지만 세계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재배되고 양조되는 와인 종류 중 하나라는 이유로 포도 재배인들과 와인 양조 기술자들에게 천천히 널리 인정 받게 되었다. 피노 누아로 만들어진 와인들은 섬세하고 풍부하며 특이하고 부드러우며 풍미가 좋고 여운이 오래 남는 맛을 가지고 있다. 시원한 기후의 포도로서 피노 누아는 카르네로스, 러시안 강의 계곡, 몬테레이, 산 루이스 오비스포 그리고 산타 바바라와 같은 해안 지역에서 잘 자란다.

시라 (Syrah)

시라, 혹은 시라즈는 캘리포니아에서 아주 긴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리나쉬, 캐리네인 그리고 모비드레 같은 대부분의 론 포도 품종들은 몇 세기동안 거의 이름 없는 테이블 와인 혼합물에 쓰여졌다. 그러나 1970년도에 소수의 열렬한 와인 양조 기술자들이 이 오래된 덩굴들을 찾아 나섰고, 새로운 꺽꽂이를 통해 눈길 끄는 프리미엄 와인을 만들어냈다. 캘리포니아 시라 와인들은 강하고 숙성된 맛의 가치가 있으며 깊고 어두운 과일 맛과 흙내, 그을린 향, 후추향 같은 스파이스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Rhone Rangers"는 시라와 같은 미국에서 자란 론 와인포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세워진 교육적인 단체이다.

주요 화이트 품종

샤르도네 (Chardonnay)

캘리포니아에서는 샤르도네가 가장 널리 재배되는 포도 종류이며 연안 지역에서 아주 잘 자란다. 통에서 숙성된 캘리포니아 샤르도네는 지하 포도주 저장실과 떡갈나무 향과 배, 사과, 멜론과 복숭아 맛이 어우러져 풍부하고 강한 맛을 낸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동안 와인 양조장들이 더 신선한, 소량이나 아예 떡갈나무를 쓰지 않은 더 섬세한 맛을 가진 새로운 스타일의 샤르도네를 만들기 시작했다.

프렌치 콜롬바드 (French Colombard)

프렌치 콜롬바드는 저렴한 와인을 만드는데 쓰인다. 아직 심겨진 나무들은 많지만 중요성은 떨어지고 있다.

소비뇽 블랑 (Sauvignon Blanc)

소비뇽 블랑은 특유의 맛과 깔끔하고 신맛으로 유명하다. 이 포도는 캘리포니아에서 100년 전 리버모어 밸리에 있는 샌프란시스코 만의 자갈이 많은 토양에서 재배된다. 이 와인의 맛은 보통 과일 맛이 강하고 약간의 흙냄새 또는 잔디향이 나기로 유명하다.

슈냉 블랑 (Chenin Blanc)

슈냉 블랑은 주로 중앙 분지에서 자라고 비싸지 않은 와인을 만드는데 쓰인다. 다수의 연안 와인 양조장들은 슈냉 블랑을 자기들의 변종의 일부로 쓰고 있다. 와인의 맛과 향은 섬세하고, 신선한 멜론에 비교되며, 산성도와 약간의 깔끔함은 와인의 상쾌한 면을 완성시켜 준다.

피노 그리 (Pinot Gris)

피노 그리는 수확할 때 껍질이 회색 빛이 도는 핑크색이지만 백포도라고 여겨져서 이 이름이 붙었다. 그것으로 이 포도는 사촌인 피노 블랑 보다 향과 맛이 더 진하지만 자연 산도는 낮다. 그러므로 피노 그리가 과일 맛이 더 나고 더 둥글며 맛이 더 풍부하고 더욱 복합적인 음식과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