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담은 엣지테이블(Edge Table) - ‘차돌 오징어 볶음'

해가 지기 시작하면 바다 위 오징어 채낚기 어선의 집어등이 하나 둘 불이 들어온다. 밤이 깊은 먼 바다는 오징어잡이 배들의 점점히 박힌 불빛으로 장관을 이룬다. 매서운 바람에 오징어를 말리는 모습이 적막한 겨울 바다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오징어를 잡이를 나가 바다에서 지친 이들의 고단함을 풀어주기 충분한 음식은 오징어 먹물을 넣은 오징어 먹밥, 오징어 내장국 그리고 쫄깃한 오징어 볶음까지 바다를 가득 담은 것들이다.

오징어에 풍부한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도움을 주며, 간기능 개선과 인슐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당뇨예방에도 탁월하다. 또한 오징어에는 아연, 철분 등의 다른 영양소도 풍부하여 기력을 보충하기에 좋다.

숙주미나리 무침을 곁들인'차돌 오징어 볶음'만들기

■ 요리재료

오징어 1마리, 차돌박이 50그램, 양파1개, 대파(흰대)1대, 숙주100그램, 미나리 30그램
- 오징어볶음 양념: 고춧가루 3큰술, 다진마늘 2큰술, 오징어 데친 육수 3큰술, 생강술 2큰술, 설탕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소금 1작은술, 참기름 약간
- 숙주나물 양념: 맛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약간
- 차돌 양념:맛간장 2큰술,설탕 1작은술,참기름

■ 요리방법

1.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먹기 좋게 썰어 살짝 데친다.

2.오징어를 데친 육수는 체에 거르고 양념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친 파와 양파를 볶다가 양념장의 1/2을 넣고 볶다 데친 오징어와 나머지 양념장을 넣고 볶아준다.

4. 팬에 채 썰어 양념한 차돌과 파채를 볶는다.

5.숙주와 미나리는 팔팔 끓인 물에 담궜다 손으로 짜지 않고, 체에 받혀 물기를 제거하여 양념에무친다.

6.접시에 차돌 오징어 볶음과 숙주 미나리 무침을 보기 좋게 담는다.

강지영 요리연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