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 길모어 (Lisa M Gillmor) Mayor of Santa Clara :발행인의 초대석

리사 길모어 (Lisa M. Gillmor), Mayor of Santa Clara 한인 타운 중심지, 산타클라라 시장 커뮤니티 참여와 봉사에 전념하는 지도자 아버지 게리 길모어 시장에 대를 이은 시장
만난사람 발행인 아이린 서

산타클라라 시청 시장실에서 리사 길모어 시장을 만났다. 굉장히 큰 키에 예의 바르고 부드러우면서도 분명한 목소리를 가진 길모어 시장과 그녀의 삶과 산타클라라 시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나눴다. 그녀는 산타클라라시에서 태어나 자랐고 평생을 산타클라라시에 애착을 가지고 각종 커뮤니티 참여와 봉사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시종일관 허심탄회하고 차분한 태도로 아버지 게리 길모어 시장에 관하여, 그녀가 사랑하는 가족과 산타클라라시와 지역 주민들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눴다.
길모어 시장과 대화를 나누며 지역사회에 대한 그녀의 끊임없는 노력과 지치지 않는 애정을 들여다 볼 수 있었으며 미국 발전의 근간을 이루는 발룬티어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이어가는 그녀의 삶에 숙연한 존경의 마음이 우러났다.

우리 한인사회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도, 직장을 다니는 사람도, 가정 주부도, 학생도, 은퇴한 노인도 어떠한 상황의 주민이라도 막론하고 모두 바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혜택을 누리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일정 시간을 할애 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봉사하며 자신이 속한 사회를 발전시키는 문화에 동참하게 되길 진심으로 바라게 되었다.

리사 길모어 시장이 여성 특유의 투명하고도 분명한 가치관과 흔들리지 않는 추진력을 가지고 산타클라라시가 더욱 도약하는데 큰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 믿으며 그녀의 앞으로의 행보에 많은 지역 주민들이 관심과 애정으로 지원하기를 기원한다.

그녀의 어린 시절

리사 길모어 시장이 9살 일때 그녀의 아버지 게리 길모어가 산타클라라 시장으로 봉직했다. 그녀의 아버지는 어머니와 혼인 후 딸 셋 과 아들하나를 두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시장이 되기전에도 시의원 활동을 하면서 부터 산타클라라의 크고 작은 행사에 가족과 함께 많이 참여했고, 그때 부터 그녀는 산타클라라 시의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특별한 애착과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는 산타클라라에서 태어나 자랐고, 에밀 알 부숴 하이스쿨(Emil R. Buchser High School, 현재 산타클라라 하이스쿨로 명명됨) 졸업후 USC 에 진학했고, 졸업 후 산타클라라로 돌아왔다.
졸업 직후 부터 그녀는 22살의 어린 나이로 공원 및 레크리에이션 위원회에 가입해 10년이상을 지속적으로 봉사했다. 28살이 되었을때 시의원 선거에 도전했으나 당시 문화적 배경에 싱글 여성으로서 표를 얻기 쉽지 않았고 패배했다.

그 후 다시 지역사회내의 다양한 커뮤니티 참여와 봉사에 더욱 최선을 다했다. 남들보다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해야 인정을 받을 것이라 생각했다.

시의원, 시장으로서의 리사 길모어

리사 길모어 시장은, 그녀가 32살이 되었을때 드디어 시의원 선거에 당선되었고 그녀의 10여년의 참여와 봉사의 진심을 인정받게 되어 무척 기뻤다. 시의원으로 최대 임기인 8년간 업무를 잘 마친 뒤에도 자신의 삶의 일부가 되어있는 커뮤니티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며 남편과 아들, 딸과 행복하게 살았다.

2011년 시의원으로 활동을 시작했고, 2016년 2월 현 시장의 급작스런 사임 후 시의원 만장 일치로 리사 길모어 시의원이 산타클라라 시장으로 추대되어 2108년 11월까지 시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시의원 6명중 4명이 여성이고, 시 매니저 또한 여성으로 산타클라라시의 편견이 적은 선거와 채용 정책을 엿볼 수 있다.

산타클라라시는 시정업무에 실리콘 벨리 파워라는 유틸리티 부문도 있고 리바이스 스태디움또한 관리해야 하는 다른 도시보다 조금더 복잡하고 넓은 업무영역을 포함한다. 그렇기에 길모어 시장은 장은 시정 활동에 세가지 주요한 철칙을 강조했다. 그녀는 (1) 공개적으로 (Openly) (2) 투명하게(Transparently) (3) 주민의 편에서 신뢰성 있게 (Trustworthy) 시정의 모든 정책을 펼치고자 한다고 한다.

현재 산타클라라시는 베이지역에서 큰 도시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고, 교통이 복잡해지므로 주민들을 위한 관점으로 도시 전체의 발전을 이루어나가야 하는 주요한 싯점이다.

한인타운의 중심으로 꼽히는 산타클라라 시(City of Santa Clara)에는 시장과 6명의 시의원이 시 전반에 걸친 운영을 주민들과 함께 해나가고 있다. 현재 리사 길모어 시장과 함께 부시장 캐티 와타나베, 시의원 팻 코스타드, 도미닉 카세르타, 데비 데이비스, , 패트리시아 마한, 테레사 오닐등 7명의 카운슬 멤버들이 산타클라라시 행정 전반을 맡고 있다. 산타클라라 자매도시는 포르투갈 코임브라(Coimbra, Portugal), 일본 이주모(Izumo, Shimane, Japan), 아일랜드 리머릭(Limerick, Ireland) 등 3 도시이다.

산타클라라시는 2010년 미 센서스 조사 기준으로 116,468명이상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위치적으로 실리콘 벨리의 중심에 있다. 주민 인종 분포로 보면 백인(45%), 아시안(37.7%), 아프리칸 어메리칸 (2.7%), 네이티브 어메리칸(0.5%), 그외 기타 인종 (8.3%), 혼혈인종 (5.8%)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균 연령은 34.1세, 한 가구당 평균 3.18명 거주, 총 집 숫자는 45,147 유닛, 자택 거주 비율 45.9%이다.

인텔, 엔비디아, 어플라이드 머트리얼스, 매카피, 에질런트 테크놀로지, 선 마이크로시스템스, 오라클 하에페리온, 마벨등 등 주요 하이테크 기업들이 산타클라라에 포진해 있고, San Francisco 49ers 풋볼팀의 홈그라운드로 리바이스 스테디움, 그리고 놀이동산 그레잇 어메리카가 있다.
이 복잡하고 거대한 산타클라라 도시가 길모어 시장의 투명하고 일관성 있는 지도력으로 더욱 빛을 발하길 기대한다.

리사 길모어 시장이 주요시 하는 삶의 태도

그녀의 아버지 게리 길모어 시장이 자녀들에게 강조했던 것은 "아는것이 힘이다(Knowledge is Power)"라는 말씀 이었고, 아버지 스스로 항상 노력하고 배우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 점이 리사 길모어 시장의 삶의 전반에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아버지의 말씀 대로 아는것이 힘이기 때문에 무슨 일을 하든지 연구하고 공부하고 철저히 준비하고 잘 파악해야 성공할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1) 잘 정리해 (Organized) (2) 집중을해야 (Focused) 일이 진행 된다고 강조한다.

리사 길모어 시장은 시정 활동을 포함한 모든 상황에서 다음의 3 가지를 주요시 하며 강조한다.

(1) 누구나 실수할 수 있지만, 반드시 다음에 더욱 잘 준비해서 긍정적으로 발돋움 하는 것이 아주 중요 하다고 강조한다. (Prepare Well & Be Positive)
(2) 하는 모든 활동에 좋은 규율을 정해 잘 따르는것이 중요하다. (Be Disciplined)
(3) 모든일과 사람들에게 신뢰를 가져야 하지만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Trust but Verify)

그녀의 소중한 사람들

길모어 시장은 시정활동에 바쁜 가운데에서도 가끔 친구들과 점심식사를 하며 아무 사심없이 즐겁게 우정을 나누는것을 즐긴다. 각종 행사에서 혹은 개인적으로 마켓에 갈때나 식당을 갈때등 만나는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과 협력하고, 지역 주민을 우선순위로 두며 시정활동을 하면서 더욱 지역주민들과 가까와지고 그들이 소중함을 깨닫는다고 한다.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가 7살때 돌아가셨다. 그래서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할머니가 키워주셨기에 많은 시간을 함께 보냈고 항상 친절하고 헌신적이셨던 할머니를 많이 따랐었다.

현재 남편, 디미트리 카코야니스(Dimitri Cacoyannis) 그리고 아들, 과 딸이 있다. 딸은 축구팀에서 축구를 하는데 딸의 축구경기를, 그리고 아들의 수영 경기를가족과 함께 참가해 응원하는것이 무척 즐거운 일들로 꼽힌다.

그녀가 삶을 살면서 주요하게 늘 생각하는것은 가정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이며, 자녀들과 함께 대화하고 시간을 공유 하는것이 행복하다고 하며 가정에서 서로 협력하고 사랑하며 행복해지고, 이러한 감사한 마음이 산타클라라 커뮤니티 활동에 큰 원동력이 된다고 전한다.

한인들의 중심지로 꼽히는 산타클라라에서 한인의 한사람으로서 리사 길모어 산타클라라 시장의 앞길에 좋은 업적이 차곡 차곡 쌓여 나가 지역 한인 비지니스 오너들과 지역 주민들이 많은 혜택을 누리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